뷰페이지

‘48조+α’ 서울시금고 지기… 신한·우리·국민, 사활 건 혈투[경제 블로그]

‘48조+α’ 서울시금고 지기… 신한·우리·국민, 사활 건 혈투[경제 블로그]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2-04-11 20:46
업데이트 2022-04-12 02: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시금고 제안서 접수 마감

공신력·상징성·우량고객 유치
區금고 운영권입찰에도 유리

48조원에 달하는 서울시 연간 예산과 기금을 관리하는 ‘금고지기’ 자리에 신한은행과 우리은행, KB국민은행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차기 서울시 금고은행이 어디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일단 선정되면 내년부터 4년간 서울시의 막대한 예산을 굴리게 되고 이를 통해 각종 유무형의 이득을 취할 수 있어 입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은행 간 경쟁이 치열하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시금고 제안서 접수 최종 마감일인 이날 신한·우리·국민 등 세 은행이 모두 1·2금고를 동시에 지원했다. 서울시금고는 1금고와 2금고로 나뉘는데 시 예산을 관리하는 1금고는 현재 신한은행이, 기금을 관리하는 2금고는 우리은행이 맡고 있다. 올해 서울시 총예산은 44조 2190억원이며, 기금은 3조 5000억원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신한은행은 전산 구축에 막대한 예산을 들인 만큼 1금고 수성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백년 이상 서울시금고 자리에 있다가 2018년 신한은행에 자리를 내준 우리은행은 1금고 탈환에 사활을 걸었다. 지난번 입찰에 참여해 고배를 마셨던 KB국민은행도 재도전에 나섰다. 하나은행과 NH농협은행은 이번 지정에 불참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입찰에 성공하면 서울시 금고은행이라는 상징성과 공신력을 획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신용도가 높은 공무원과 가족, 산하기관 임직원 등 우량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각종 신사업에 빠른 속도로 대응할 수 있다.

향후 서울시 자치구 금고 선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18년까지 서울시금고였던 우리은행은 1금고 기준 용산구를 제외한 24개 서울 자치구 운영권을 모두 갖고 있었다. 그러나 서울시 1금고 자리를 신한은행에 내준 뒤 판도가 바뀌었다. 자치구 중 예산 규모가 가장 컸던 강남구를 포함해 강북구, 서초구, 성동구 1금고 운영권마저 신한은행이 가져간 것이다. 올해 내 진행될 구금고 운영권에 대한 입찰에서도 서울시금고가 유리한 지점에 설 가능성이 높다. 제안서 접수를 완료한 서울시는 이달 중서울시금고를 선정할 계획이다.

민나리 기자
2022-04-1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