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3주기 추모식...조현아는 3년째 불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3주기 추모식...조현아는 3년째 불참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4-08 16:29
업데이트 2022-04-08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일 신갈 선영서 추모 행사

이미지 확대
조양호 회장 3주기 참석한 조원태
조양호 회장 3주기 참석한 조원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8일 오후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하갈동 소재 선영에서 열린 고(故) 조양호 회장 3주기 추모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2022.4.8 연합뉴스
고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추모 행사가 8일 경기 용인 하갈동에 자리한 신갈 선영에서 열렸다.

이날 오후 2시 열린 추모 행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조현민 ㈜한진 사장을 비롯해 류경표 한진칼 대표와 우기홍 대한항공 대표, 박병률 진에어 대표 등 그룹의 주요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했다.

한진그룹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별도의 외부 추모 행사는 열지 않았다. 조 회장과 모친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등 가족들은 추모 행사에 앞서 이날 오전 강원도 평창 월정사를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이미지 확대
추모행사 마치고 나서는 한진 일가
추모행사 마치고 나서는 한진 일가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 사장이 8일 오후 경기 용인 기흥구 소재 선영에서 열린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3주기 추모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2.4.8 뉴스1
조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인 누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은 3년 연속 추모 행사에 불참했다. 재계에서는 남매간 경영권 분쟁에 따른 앙금이 아직 해소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조 전 부사장과 조 회장에 맞서 지난 2020년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과 손잡고 3자 주주연합을 꾸렸으나 표 대결에서 패배했다. 지난해 4월에는 3자 연합이 해체되면서 경영권 분쟁이 조 회장의 승리로 일단락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추모 행사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추모 행사 참석자들과 인사하는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 이명희 정석기업 고문과 조현민 ㈜한진 사장이 8일 오후 경기 용인 기흥구 소재 선영에서 열린 고(故)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 3주기 추모 행사를 마친 후 참석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2.4.8 뉴스1
조 회장은 지난달 23일 서울 중구 한진칼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극복하고 올해를 ‘글로벌 메가 캐리어’로 나아가는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코로나19 이후 사업 정상화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은 지난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결합을 조건부 승인했고 유럽연합(EU)·미국·일본·중국·영국·호주 등 6개 외국 경쟁당국의 승인만 남아 있는 상태다.

1949년 한진그룹 창업주인 조중훈 회장의 장남으로 태어난 조양호 회장은 2003년 한진그룹 회장에 올랐다. 지난 2019년 4월 8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한 병원에서 폐 조직이 딱딱해져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폐섬유화증으로 별세했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