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리두기 해제 수순…자영업자 “환영”, 직장인들 “옛날로 돌아가나“ 걱정

거리두기 해제 수순…자영업자 “환영”, 직장인들 “옛날로 돌아가나“ 걱정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4-04 17:09
업데이트 2022-04-04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적모임 10인·영업시간 12시 첫날
‘끝이 보인다’ 자영업자 기대감 내비쳐
“거리두기 해제 후 적응 필요” 경계도
직장인은 회식 재개될까 우려
이미지 확대
한산한 먹자골목
한산한 먹자골목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피해 보상을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방침을 공식화한 가운데 서울 중구 다동의 먹자골목이 한산한 모습이다.
오장환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 수순에 접어들자 정부의 방역 지침에 속앓이하던 자영업자들이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회복할 것이란 희망도 조심스럽게 퍼지면서 시민 역시 속속 마음의 준비를 하는 모습이다. 다만 코로나19 유행으로 저녁이 있는 삶을 누렸던 직장인들은 회식이 부활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내비쳤다.

사적모임 인원 제한 10명, 밤 12시 영업 제한 지침이 시행된 4일 직장인이 많은 서울 종로구 일대 식당은 단체 예약 주문을 받느라 분주한 모습이었다.

온라인 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거리두기가 해제되면 장사 해볼 만 하겠다’, ‘이제 끝이 보이는 것 같다’는 글을 올라왔다. 한 자영업자는 “영업제한이 풀리면 ‘조금은 나아지겠지’하는 마음으로 버틴다”면서 “여윳돈을 다 소진해 지난달부터 적자지만 함께 버텨보자”고 격려했다.

다만 자영업자들은 거리두기 해제 이후 즉각적으로 소비가 살아나지 않을 것이라며 ‘거리두기 해제 만능론’을 경계하는 분위기다.

고장수 전국카페협동조합 이사장은 “시간이 1시간이라도 더 풀려 반갑지만 확진자나 재택근무자가 많아서 그런지 즉각 매출이 늘어나진 않았다”면서 “코로나19 3년간 생활습관이 굳어진 시민들도 거리두기 해제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해 거리두기를 해제한다고 3년 전으로 돌아갈 순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오호석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대 대표는 “1시간씩 ‘찔끔’ 연장을 하면서 야간에 매출을 올리는 노래방, 술집 등의 업종이 크게 피해를 받아왔다”며 “거리두기 해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피해 업종에 대한 선별적인 손실보상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거리두기 해제 전망에 직장인의 회식도 점차 늘어나는 분위기다. 경기 지역에서 공무원으로 일하는 박정수(28·가명)씨는 “밤 12시로 거리두기 제한이 풀린다는 소식에 지난주 과장님이 회식하자고 제안해 연차를 쓸지까지 고민 중”이라며 “그동안 파견 업무와 재택근무로 다른 팀원과 친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많은 인원이 모여 회식을 한다고 생각하니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말했다.

서울의 한 대기업에 다니는 홍진화(26)씨는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상이 된 덕분에 퇴근 후 저녁 시간엔 요가와 필라테스 수업을 듣는 등 워라밸(일과 생활 간 균형)을 잘 챙겨왔다”면서 “거리두기 완화에 날씨도 풀리면서 회식이 많아져 재택 근무를 하다가도 회식 장소에 나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곽소영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