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새 정부 ‘일하는 총리’로 민생·경제 위기 극복해야

[사설] 새 정부 ‘일하는 총리’로 민생·경제 위기 극복해야

입력 2022-03-28 23:02
업데이트 2022-03-29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장제원(가운데) 20대 대통령당선인 비서실장이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초대 국무총리 인선 등 정치현안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장제원(가운데) 20대 대통령당선인 비서실장이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앞에서 초대 국무총리 인선 등 정치현안에 대해 기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정부의 첫 국무총리 후보군이 빠르게 압축되고 있다.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이번 주 중에 5명 안팎으로 후보를 압축해 윤 당선인에게 보고할 계획이다. 인사청문회 등을 고려하면 늦어도 다음달 초중순에는 후보가 지명돼야 5월 10일 새 정부 출범이 원활하게 진행된다.

언론의 세평에 오르내리는 인사들은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와 이명박 정부에서 주미대사를 지낸 한덕수 전 총리와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 이명박 정부에서 기획재정부 장관을 지낸 윤증현 전 금융위원장, 김대중 정부에서 문화관광부 장관을 지낸 김한길 대통령직인수위 국민통합위원장, 박주선 대통령취임준비위원장, 재계가 추천하는 박용만 전 두산그룹 회장 등이 있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박근혜 정부에서 주중대사를 지낸 권영세 인수위 부위원장도 후보군에 포함됐다. 권성동 의원의 견제를 받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도 있다.

인사에서 국정 목표가 드러난다는 점에서 인사가 만사다. 새 정부는 지난 대선에서 반쪽으로 갈라진 국민 여론을 통합하고 코로나 대유행으로 힘든 민생경제를 회복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청와대 축소를 약속한 만큼 총리실이 주도해 정부 각 부처의 갈등과 이해관계를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윤석열 정부 초대 총리에게는 경제회복과 국민통합에 일조할 실무적 역량이 요구된다. 경제회복은 경제를 잘 아는 관료 출신이, 국민통합은 정치인이 유리하겠다. 대내외 상황을 고려하면 경제회복을 통한 국민통합이 더 좋은 방향일 수 있다. 능력 위주의 인선이라는 윤 당선인의 철학에도 ‘일하는 총리’가 더 가깝다.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덕성 겸비가 기본인 것은 말할 나위가 없겠다.

2022-03-29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