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속보] “北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복구 추정” 통일부, 모든 가능성 대비

[속보] “北 풍계리 핵실험장 일부 복구 추정” 통일부, 모든 가능성 대비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3-28 11:27
업데이트 2022-03-28 12: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의 우주기술업체 맥사테크놀로지가 지난 4일(현지시간) 촬영한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다시 가동하려는 듯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새 건물이 들어서고 기존 건물을 수리한 흔적이 보인다. 지난달 18일 공터였던 곳에 이날은 건축용 목재와 톱밥 등이 쌓여 있다는 것이었다.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미국의 우주기술업체 맥사테크놀로지가 지난 4일(현지시간) 촬영한 북한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을 다시 가동하려는 듯한 움직임이 포착됐다. 새 건물이 들어서고 기존 건물을 수리한 흔적이 보인다. 지난달 18일 공터였던 곳에 이날은 건축용 목재와 톱밥 등이 쌓여 있다는 것이었다.
영국 BBC 홈페이지 캡처

통일부는 북한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소재 핵실험장 내 지하갱도 복구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모든 가능성을 대비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2018년 5월 폭파했던 갱도 중 일부의 복구로 추정되는 활동이 식별돼 한미 당국이 주시해오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다음 행동을 예단할 순 없다”면서도 “정부는 긴밀한 한미 공조를 바탕으로 모든 가능성에 빈틈없이 대비해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북한이 추가 핵실험을 실시할 가능성 또한 염두에 두고 있단 뜻으로 풀이된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지난 24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북한의 의도가 무엇이든 이번 발사와 같이 한반도에 긴장을 조성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대화·협상의 길로 돌아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이 최근 선전매체를 통해 대남 비난전을 강화한 데 대한 질문엔 “동향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면서도 “(북한) 선전매체의 주장엔 일일이 논평하지 않는다는 게 정부 입장”이라고 답했다. 다만 그는 “북한은 상호존중이 남북 간에 수차례 합의한 사항이자 남북관계 발전의 기본 토대란 점을 인식하고 거친 언사로 이뤄진 일방적 비난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