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금 생활이 최선” 배우 윤정희 성년후견인 딸이 맡았다

“지금 생활이 최선” 배우 윤정희 성년후견인 딸이 맡았다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3-25 10:35
업데이트 2022-03-25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알츠하이머로 투병 중인 배우
방치 의혹 부인…법원서 결론

2016년 특별전 ‘스크린,윤정희라는 색채로 물들다’ 개막식에 참석한 윤정희와 남편 백건우
2016년 특별전 ‘스크린,윤정희라는 색채로 물들다’ 개막식에 참석한 윤정희와 남편 백건우
프랑스에 이어 한국 법원도 배우 윤정희(78·본명 손미자)에 대한 성년후견을 개시하고 딸을 성년후견인으로 정했다. 성년후견은 장애나 질병, 노령으로 인한 정신적 제약으로 사무를 처리할 능력이 없거나 부족한 사람에게 후견인을 선임해 재산 관리나 신상 보호 사무를 지원하는 제도다.

서울가정법원 가사51단독 장진영 부장판사는 24일 윤정희의 딸인 바이올리니스트 백진희(45)씨의 신청을 받아들여 이같이 결정했다. 백진희씨는 알츠하이머 치매를 앓는 윤정희의 성년후견인으로 지정해달라고 프랑스 법원에 신청해 후견인으로 지정된 데 이어 2020년에는 국내 법원에도 성년후견 개시 심판을 청구했다.

윤정희씨의 동생은 윤씨가 배우자인 피아니스트 백건우씨로부터 방치됐다고 주장하면서 딸 백씨를 성년후견인으로 지정하는 것에 반대 입장을 밝혀왔다. 윤씨 동생 측은 프랑스 법원과 국내 법원에서 모두 이의를 제기했으나 프랑스 법원에 이어 서울가정법원도 백씨의 청구를 받아들였다.
이미지 확대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28일 서울 서초구 흰물결아트센터에서 부인 윤정희 방치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에 보이는 사진은 자리를 함께한 정성복 변호사가 공개한 윤정희의 프랑스 거처 관련 사진이다. 연합뉴스
피아니스트 백건우가 28일 서울 서초구 흰물결아트센터에서 부인 윤정희 방치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른쪽에 보이는 사진은 자리를 함께한 정성복 변호사가 공개한 윤정희의 프랑스 거처 관련 사진이다.
연합뉴스
백건우 지난해 반박 기자회견
피아니스트 백건우(76)는 지난해 기자회견을 통해 이른바 ‘윤정희 방치 의혹’을 정면 부인했다. 백건우는 “윤정희에게는 가족과 함께하는 지금의 생활이 최선”이라면서 “저와 윤정희가 평화롭게 살 수 있도록 이제 스톱(그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백건우는 “엄마를 정성으로 돌보고 있는 딸 진희에 대한 억지와 거짓의 인신공격을 더이상 허락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가장 힘들고 노력하는 사람은 아픈 당사자를 옆에서 끝없이 간호해야 하는 딸이고, 간호라는 것은 결코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무엇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형용할 수 없는 극한의 인내를 요구한다”고 설명했다.

백건우는 “윤정희는 매일 평화롭게 자신의 꿈속에서 살고 있다. 윤정희의 삶을 힘들게 하는 이들은 그의 건강 상태를 받아들이지 않고, 치매라는 질병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형제, 자매들뿐”이라고 했다. 생활하는 모습을 공개하고 싶지만 프랑스 법원이 정한 공동후견인인 후견협회(AST)의 반대로 어렵다고도 했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