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호중 “새 정부 출범 전 檢개혁 마무리”

윤호중 “새 정부 출범 전 檢개혁 마무리”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3-20 22:46
업데이트 2022-03-21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자간담회서 정면 돌파 시사
“언론개혁 수정안 만들게 될 것”

이미지 확대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대선 패배 이후 당의 환골탈태를 이끌 적임자인지를 두고 논란에 시달린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0일 검찰개혁·언론개혁 등 ‘개혁과제 완수’를 다짐하며 정면 돌파에 나섰다.

윤 비대위원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고의 혁신은 책임정치의 실현이다. 시한을 정해서 말씀드리진 않았지만 새 정부 출범 전에 (관련) 개혁법안이 처리돼야 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위원장은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이 당선된 상황이기 때문에 검찰개혁이 좌초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높다. 1차 개혁조차 후퇴할 우려가 있다”면서 “정권이 바뀌기 전에 검찰개혁을 마무리 지어야겠다”고 밝혔다. 이어 “검찰 수사권과 기소권을 엄격히 분리해 검경(검찰·경제계) 유착, 검정(검찰·정치권) 유착의 고리를 차단하겠다”고 했다.

언론개혁에 대해서도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포털 중심 뉴스 운영체제 개혁, 인권 보호를 위한 언론중재법 처리 등 관련 개혁 과제를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또 한국형 고정비 상환감면 대출(PPP) 제도, 온전한 손실보상(소상공인지원법 개정) 등의 처리를 공언했다. 앞서 윤 위원장은 지난 18일 비대위 체제에 대한 당내 일각의 비판에도 위원장직 고수 입장을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24일 오후 2시 원내대표 선거를 진행한다. 172명 의원을 대상으로 3분의2 이상 득표자가 당선되는 ‘교황 선출 방식’(콘클라베)으로 치러진다.

김가현 기자
2022-03-2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