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은행, ATM 줄이고, 공동점포 개설하고…“비대면 확산에 비용절감 안간힘”

은행, ATM 줄이고, 공동점포 개설하고…“비대면 확산에 비용절감 안간힘”

송수연 기자
송수연 기자
입력 2022-03-19 10:00
업데이트 2022-03-19 1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나은행이 BGF리테일과 손잡고 구축한 서울 송파구 ‘CU마천파크점’ 외관.
하나은행이 BGF리테일과 손잡고 구축한 서울 송파구 ‘CU마천파크점’ 외관.
시중은행들이 비대면 금융 확산에 따른 비용절감을 위해 은행 점포를 축소하고 있는데 이어 자동입출금기(ATM)까지 대거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신 타 은행 간 공동점포를 개설하거나 우체국, 편의점 등에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하는 이색 시도를 하고 있다.

19일 은행업계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은행 등 4대 은행의 ATM 기기는 1만 8457개로 집계됐다. 지난해 1만 9539대에서 1082대가 줄어든 것이다. 2019년(2만 1394개)과 비교하면 2년 사이 3000대 가까이 줄어드는 등 ATM이 감소하는 추세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은행 점포 수가 줄어들면서 ATM도 자연스럽게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금융서비스가 디지털화하면서 은행 점포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KB국민·신한·하나·우리·씨티·SC제일 등 시중은행의 영업점포(지점+출장소) 수는 지난해 말 기준 3316곳으로 1년 전(3546곳)에 비해 230곳이 줄었다.

이에 고령자와 장애인 등 금융소외계층의 불편이 커진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은행권은 공동점포 개설 등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최근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상반기 안으로 경북 영주 등에 공동점포를 설치하는 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공동점포는 복수의 은행이 하나의 공간에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의 점포 운영체제를 뜻한다.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점포수를 무작정 줄일 수는 없기에 경쟁사와 손잡고서라도 비용 절감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또 다른 대안으로 은행들은 우체국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시중은행과 우정사업본부, 금융위원회 등은 최근 국내 우체국 전 지점이 입출금이나 송금과 같은 은행 단순 업무를 대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편의점 등과 은행점포를 제휴하는 형태도 확산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이마트와 손잡고 다음 달 서울 서초구 소재 이마트 노브랜드 강남터미널점에 ‘KB디지털뱅크’를 개설한다. 하나은행은 CU마천파크점 내 디지털 점포를 운영 중이다.
송수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