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연처럼… 지쳤을 때 만나, 운명처럼… 정상에 오르다

우연처럼… 지쳤을 때 만나, 운명처럼… 정상에 오르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03-13 20:46
업데이트 2022-03-14 0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뮤지컬 ‘썸씽로튼’ 주연 강필석

닉 바텀 역 맡아 남우주연상
이미지와 달라 고민했지만
“잘할 수 있어” 격려에 용기
‘국민’보다 ‘좋은’ 배우 꿈 꿔
이미지 확대
국내 재연 중인 뮤지컬 ‘썸씽로튼’에서 닉 바텀 역을 맡고 있는 배우 강필석이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있는 소속사 건물 옥상에서 평소 무대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국내 재연 중인 뮤지컬 ‘썸씽로튼’에서 닉 바텀 역을 맡고 있는 배우 강필석이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있는 소속사 건물 옥상에서 평소 무대에 임하는 자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어떤 공연이든 본질을 찾으려고 계속 노력해요. 제가 맡은 인물을 잘 지키면서 여기서 뭘 하고 있는지를 끊임없이 생각하죠.”

맡은 배역마다 자기만의 색깔을 내는 배우로 정평이 난 강필석(44)을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논현로에 있는 소속사에서 만났다. 그는 뮤지컬 ‘썸씽로튼’의 2020년 국내 라이선스 초연에 이어 이번 재연(4월 10일까지)에서도 닉 바텀 역을 맡아 완벽한 캐릭터 소화력을 자랑하고 있다. ‘썸씽로튼’은 르네상스 시대, 올리는 공연마다 쫄딱 망하고 후원마저 끊긴 바텀 형제의 고군분투를 그린 작품이다. 닉은 당대 최고의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에 맞서기 위해 예언가 노스트라다무스를 찾아가 인류 최초로 뮤지컬 제작에 나선다.

지난해 한국뮤지컬어워즈 남우주연상을 안겨 준 이 작품은 강필석에게 어떤 의미일까. 그는 우선 “‘너무 지쳤나’라는 생각을 할 때 만나게 된 작품”이라고 돌이켰다. 처음엔 망설임이 컸다. 코미디에 댄스도 나오는, 기존에 해 보지 않은 스타일이라 해낼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고 한다. 게다가 오리지널 공연의 닉은 체구가 크고 둥글둥글한 배우들이 연기해 캐릭터가 밉지 않게 그려진 점도 고민이었다. 그는 “제 이미지와는 너무 달라서 예민한 느낌이 나오지 않을까 걱정했다”고 말했다. 고사하는 그를 붙잡은 것은 이지나 연출이었다. “‘너 이거 되게 잘할 수 있어’라고 얘기해 주신 덕에 제 안에 있는 닉을 많이 찾았어요. 웃음 많고 해피엔딩인 작품이라서 덕분에 힘을 많이 얻었는데 상까지 받아서 더 좋았습니다.”

‘썸씽로튼’은 ‘뮤지컬에 바치는 헌정작’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뮤지컬을 패러디한다. 그가 참여했던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지킬앤하이드’를 비롯해 ‘레미제라블’, ‘캣츠’, ‘오페라의 유령’, ‘노트르담 드 파리’ 등 내로라하는 뮤지컬 작품들이 줄줄이 언급된다. 그중 그가 해 보고 싶은 작품은 ‘맨 오브 라만차’. “어릴 때 그 작품을 보고 대단하다 느꼈는데 언젠가 기회가 오면 좋겠어요.”

극 중 닉처럼 노스트라다무스를 만난다면 어떤 미래를 보고자 할까. “미래의 극장에서 대박 나는 작품이 뭔지 알아보고 그 작품을 하고 싶어요. 미래를 엿봤다는 점에서 죄책감은 들겠지만 말이에요.”

뮤지컬 데뷔 18주년을 맞은 그의 꿈은 ‘좋은 배우’다. “극 중 셰익스피어처럼 ‘국민’이라는 타이틀이 붙으면 좋긴 하겠지만, 그보다는 ‘좋은’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배우, 사람이 되고 싶어요. 동료가 좋아하는 배우가 진짜 좋은 배우더라고요. 무대에 오랫동안 서는 선배님들을 보면 다 좋은 사람이고요.”

강필석은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도 공연장 발길을 끊지 않고 이어 가고 있는 팬들에게 감사 인사도 전했다. 그는 “요즘 관객들은 공연을 보고 싶은 마음과 공연계를 지켜 주고 싶은 마음, 두 마음으로 극장에 오는 것 같다”며 “그 마음이 정말 대단하다. 무대 인사를 할 때마다 정말 뭉클함을 느낀다”고 힘주어 말했다.
윤수경 기자
2022-03-14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