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도요타, 계속되는 악재...생산중단 이어 배출가스 조작 드러나

日도요타, 계속되는 악재...생산중단 이어 배출가스 조작 드러나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3-04 14:26
업데이트 2022-03-04 14: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일본 도요타 자동차. 서울신문DB
일본 도요타 자동차. 서울신문DB
생산량 기준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인 일본 도요타에 악재가 이어지고 있다. 협력업체의 사이버 공격 피해로 지난 1일 일본내 모든 공장의 가동을 중단한 데 이어 이번에는 계열사에서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이 발생했다.

4일 마이니치신문 등에 따르면 도요타그룹의 상용차 업체 히노(日野)자동차가 엔진 배출가스 등 수치에 대해 조작된 데이터를 정부에 제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일부 엔진이 법률에서 정한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며 히노자동차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히노자동차가 조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트럭 등 생산에 필요한 정부 인증을 취득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니치는 “국토교통성은 부정 데이터가 차량의 안전성과 환경 성능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정밀 조사에 나설 방침”이라고 전했다.

앞서 도요타는 지난 1일 일본 내 14개 공장, 28개 라인의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부품 공급업체 고지마(小島)프레스공업이 해커들로부터 사이버 공격을 받은데 따른 것이다.

도요타는 사이버 공격이 부품의 발주 및 수주와 관련한 시스템에 영향을 미쳐 부품 조달에 총체적인 지장이 초래될 것을 우려해 모든 공장의 가동을 전면 중단시켰다. 이에 따른 승용차 생산 차질은 1만 3000대에 달했다.

도요타는 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부품 공급 차질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의 자동차 생산을 4일부터 중단시켰다. 완성차의 러시아 수출도 중단한다. 도요타의 러시아 공장 생산능력은 연간 10만대 수준이다.

도요타는 세계 신차 판매량에서 지난해까지 2년 연속으로 세계 1위를 달성했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