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긴장한 민주당 “국민 우롱한 정치 야합”

긴장한 민주당 “국민 우롱한 정치 야합”

이민영 기자
이민영 기자
입력 2022-03-03 20:54
업데이트 2022-03-04 0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긴급회의 소집… 지지층 결집 나서

이미지 확대
우상호(왼쪽)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2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우상호(왼쪽)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이 2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대위 본부장단 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전격 단일화로 충격에 빠진 더불어민주당은 3일 “국민을 우롱한 정치적 야합”이라고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그간 안 후보에게 ‘국민통합정부’를 제안하며 구애했던 만큼 허탈함이 컸지만, 2002년 ‘노무현·정몽준 사태’처럼 막판 지지층 결집을 기대하며 전열을 재정비했다.

민주당은 오전 8시에 본부장단 긴급회의를 소집했다. 우상호 선대위 총괄선대본부장은 당사에서 열린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대한민국 국민은 현명하다. 지금까지 진행 과정을 다 지켜보셨기 때문에 엄정한 심판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단일화 효과에 대해서는 “(안 후보를 지지한) 지지자 설득이 어려워 판세에 영향이 없을 것이다. 역풍이 불 수 있다”고 평가절하했다.

민주당은 명분 없는 단일화에 실망한 중도층과 위기감을 느낀 진보층이 이재명 후보에게 결집할 것을 기대했다. 16대 대선을 하루 앞둔 2002년 12월 18일 밤 정몽준 국민통합21 대표가 노무현 후보 지지 철회를 전격 선언한 뒤 지지층이 결집해 승리했던 경험 때문이다.

민주당 ‘스피커’들은 지지층을 독려했고, 의원들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비판을 쏟아 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CBS 라디오에서 “효과가 별로 없을 것”이라며 “광을 팔았는데 비광을 판 게 아닌가 그런 느낌이 든다. 그 자체로는 3점을 못 낸다”고 주장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대장동 개발비리 사건 특별검사 수사요구안을 당론으로 채택해 발의했다. 국민의힘 요구대로 별도 특검이 아닌 상설 특검법안이다.

이민영 기자
2022-03-04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