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민간인 희생 초래한 푸틴, 정신상태 의심된다”

미국 “민간인 희생 초래한 푸틴, 정신상태 의심된다”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3-02 17:10
업데이트 2022-03-02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정보당국, 최우선 과제로 “푸틴 정신상태 분석” 내세워

미국 CNN 방송, FBI 보고서 인용 보도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왼쪽)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왼쪽)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AP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를 일으킨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신이 뚜렷한지 파악하는 것이 현재 미국 정보당국의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다고 미국 CNN 방송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푸틴이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며 민간인 희생까지 감수한 군사 작전을 지시한 데다 서방 국가를 향해 핵무기 사용 가능성까지 제기하자 이를 두고 나온 주장이다. 푸틴 대통령이 건강한 심리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미 연방수사국(FBI)의 고민거리가 됐다는 설명이다.

CNN은 FBI가 푸틴 대통령의 정신 상태를 두고 펴낸 보고서를 입수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한 정보원은 푸틴 대통령에 대해 “최근 행동이 우려스럽고 예측할 수가 없다”며 “서방 제재에 대해 극도의 분노를 드러냈다. 푸틴 대통령은 제재가 예상보다 빨리, 더 높은 강도로 이뤄지고 있다고 느낀다”고 말했다.

CNN은 다만 이 정보원이 푸틴과 직접 대화한 것이 아닌 푸틴 인근의 인물에게 전해들은 내용을 말했을 수 있다고 했다.

보도에 따르면 보고서를 작성한 FBI도 “이 정보원이 미국 정책 결정에 영향을 끼치려고 ‘정보 작전’을 벌인 것일 수 있다”며 “완전히 신뢰해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의 정신 건강 상태가 온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주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계속해서 제기됐다.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 부위원장인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은 최근 트위터에 “푸틴은 언제나 살인자였지만 문제가 더 심각해졌다”며 “정보를 더 공개하고 싶지만 당장 말할 수 있는 것은 푸틴의 상태가 이상하다는 것이다”라고 했다.

마이클 맥파울 전 러시아주재 미국대사는 “푸틴이 달라졌다”며 “현실 감각을 잃었다.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짐 클래퍼 전 DNI(국가정보장) 국장은 푸틴에 대해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CNN 안보 해설가다.

일각에선 길어진 코로나19 상황 탓에 푸틴 대통령이 너무 오래 외부와 단절돼 다소 감정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참모였던 베스 새너는 “푸틴이 미쳤다고 보지 않는다”며 “최근 발언이 매우 삭막하긴 하지만 푸틴은 원래 그런 인물이었다. 오히려 매우 감정적이다. 최근 매우 고립돼 있는데 이 역시 감정적인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극소수 ‘예스맨’들이 푸틴 대통령을 둘러싸고 있어 정확한 상황, 정보 전달이 어려워진 것은 아니냐는 시각도 존재한다.

워싱턴포스트(WP)는 “푸틴 대통령이 극소수 참모에게만 조언을 듣고 있다”며 “이들은 전황에 대해 제대로 보고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미 정보당국 관계자는 WP에 “푸틴이 참모들과 몇 m씩 떨어져 회의하는 사진을 본 적 있을 것”이라며 “현재 상황을 비유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AP 연합뉴스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