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보험 걱정 덜 수 있도록…이륜차 배달업 ‘공제조합’ 설립

보험 걱정 덜 수 있도록…이륜차 배달업 ‘공제조합’ 설립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2-24 15:00
업데이트 2022-02-24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상운송용 보험료 비싸 가입률 19%에 불과
국토부와 음식배달 플랫폼 기업들 설립 동참
연내 인가 신청하면 정부 신속히 검토 방침

안전관리가 취약한 이륜차 배달 종사자의 유상운송용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배달업 공제조합 설립이 추진된다.
배달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에 나서고 있다. 서울신문 DB
배달원들이 오토바이를 타고 배달에 나서고 있다. 서울신문 DB
국토교통부는 24일 배달의민족·쿠팡이츠서비스 등 9개 음식 배달 플랫폼 기업과 함께 ‘소화물 배송대행업 공제조합 설립 추진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배달 종사자가 배달 중 사고 발생시 보상받을 수 있는 유상운송용 보험이 있지만 보험료가 비싸다보니 가입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보험료가 연간 204만원으로 가정용 보험료의 11배 수준에 달하면서 보험가입자가 전체 종사자(20만명 추산)의 19%(3만 7000명)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상당수 종사자가 가정용 보험에 가입하고 있지만 사고시 보상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대두됐다.

지난해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 제정에 따라 업계가 공제조합을 설립할 수 있는 법적 근거는 마련됐다.

민관은 배달업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공제조합 필요성을 인정하고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 연내 설립인가를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인가 신청에 대해 신속히 검토키로 했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이날 협약은 배달 종사자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보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제조합 설립을 위해 민관이 손을 잡았다는 의미가 있다”며 “안전한 근무 환경 조성을 통해 배달업계의 상생과 지속성장의 마중물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