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무능·부족, 朴 전 대통령으로 충분” 주장

이재명 “무능·부족, 朴 전 대통령으로 충분” 주장

강민혜 기자
입력 2022-02-17 16:40
업데이트 2022-02-17 16: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서울 유세 발언

李, 尹 겨냥 “비선 의해 국정 농단되는 나라 안 돼”
“면장도 아는 국정, 몰라서 되겠나”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신문DB.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공동취재단. 서울신문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7일 “무능함과 부족함은 박근혜 전 대통령으로 충분하다”며 “이제 다시는 무능하고 비선에 의해 국정이 농단되는 나라로 가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씨가 무속 논란에 휘말린 것 등을 겨냥한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왕십리역사광장 연설에서 “열강들이 각축하고 이해관계가 맞부딪히는 복잡한 국정을 면장도 알아야 한다는데 국정을 알지 못하는데 나라가 얼마나 혼란스럽겠나”라며 이렇게 말했다. ‘정치 신인’ 윤 후보를 염두에 둔 발언이다.

그러면서 “정치는 통합이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며 “5200만 국민이 마음과 힘을 모으고 하나의 방향을 향해 가도 부족한데 자신의 정치적 이익을 채우겠다고 남녀로 가르고 남북을 가르고 동서로 갈라 싸우게 하면 되겠나”라고 주장했다.

이어 “저는 국론을 분열하지 않고 선거 때는 비록 한쪽을 대표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모두를 대표하는 통합의 대통령이 되겠다”며 “선거 때는 잠시 경쟁하더라도 유능한 인재는 진영을 가리지 말고 써야 한다. 누군가의 과거를 뒤져 처벌하기 위해 아까운 시간과 권한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때문에 수없이 많은 사람이 빚에 허덕이고 너무나 어려워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도 있다”며 “추가경정예산을 통해서 아니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해서라도 50조원 이상의 확실한 보상·지원 대책을 즉각 실시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신용 대사면을 통해 코로나19로 빚진 부분을 국가가 인수하고 정상적인 금융 거래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한국형 PPP’ 제도를 도입해 고정비, 인건비, 임대료를 지원하겠다. 소급해서 다 처리해 놓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말 중요한 것은 누군가의 사적 욕망과 과거 집착이 아니고 나와 내 자녀들의 미래”라며 “이재명은 할 수 있는 것만 약속했고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켜서 공약이행률 95% 이상을 만들어냈다. 확실한 개혁으로 더 나은 미래로, 더 유능한 정부로 책임지겠다”고 민심의 지지를 호소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해 12월 박 전 대통령이 사면되자 KBS 프로그램 ‘일요진단 라이브’와의 인터뷰에서 “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는 안 하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최소한 본인들의 참회와 사죄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고 했었다. 또한 “박 전 대통령 건강이 많이 안 좋다는 얘기가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께서 (박 전 대통령의) 건강을  (사면 결정에) 많이 고려하지 않았을까 싶다”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17일 각각 유세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만나고 있던 모습이다. 서울신문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왼쪽),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17일 각각 유세 현장에서 지지자들을 만나고 있던 모습이다. 서울신문DB.
강민혜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