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대변인 “김건희, 안치환 ‘마이클 잭슨’ 비유 감사할 일”… 이준석 “이성 찾아라”

與대변인 “김건희, 안치환 ‘마이클 잭슨’ 비유 감사할 일”… 이준석 “이성 찾아라”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2-16 20:04
업데이트 2022-02-16 2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경 민주당 선대위 대변인 방송 발언 당내서도 비판

이경 “솔직히 성형 안 한 것도 아니잖아”
이준석 “민주당, 이제 외모 품평까지 하나”
與우상호 “대변인, 상대 후보에 말 지나쳐…
국민 눈높이·정서에 맞게 쓰길 엄중히 당부”
이경(왼쪽)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 뉴스1·연합뉴스
이경(왼쪽)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대변인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 뉴스1·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측 대변인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겨냥한 것이라는 논란이 제기된 가수 안치환의 노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을 놓고 “오히려 감사해야 할 일일”이라고 발언했다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로부터 “이성을 찾으라”며 설전을 벌였다.

이경 “위대한 뮤지션 비유,
저 같으면 기분 안 나빴을 것”

민주당 선대위 이경 대변인은 15일 MBN 방송에 나와 이 노래에 대해 “이렇게 위대한 뮤지션에 비유해 줬다는 건 오히려 더 감사해야 될 일 아닌가”라면서 “저 같으면 그렇게 기분 나쁘지 않았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그러면서 “솔직히 (김씨가) 성형 안 한 것도 아니다”라면서 “그런데 저는 과거 얼굴보다는 성형 예쁘다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이를 두고 이준석 대표는 16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 “민주당은 이제 여성에 대한 외모 품평까지 하면서 선거에 임하려나 보다. 이성을 찾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나 이 대변인은 “요즘 시대에 성형이 죄인가. 아니다. 당당한 선택”이라면서 “핵심은 ‘뭘 탐하려는 거니, 뭘 꿈꾸는 거니’ 가사를 담은 이 노래가 왜 이토록 확장성을 가졌냐는 것”이라고 재반박했다.
이미지 확대
인사말하는 이준석 대표
인사말하는 이준석 대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1일 오전 열정열차 출발을 위해 충남 천안역을 방문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2.11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서울신문DB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 서울신문DB
안치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서
尹후보 부인 김건희 외모 비하 논란

윤석열 “엽기적… 인신공격·여성혐오”

가수 안치환이 최근 발표한 새 디지털 싱글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은 ‘왜 그러는 거니/뭘 탐하는 거니/얼굴을 여러 번 바꾼 여인/이름도 여러 번 바꾼 여인/뭘 꿈꾸는 거니/바랠 걸 바래야지 대체/정신없는 거니’ 등 가사로 김씨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됐다.

안치환의 소속사(A&L엔터테인먼트)는 “해학과 비판의 정서를 담은 곡”이라고 소개했다. 안치환은 “저항가요에 있어서 풍자와 해학의 가치는 언제나 최고의 예술적 덕목”이라면서 “하나의 대의명분과 가치를 위해 목숨을 걸고 투쟁하는 시대는 갔다”고 짚었다.

그러나 안치환의 해명과 달리 온오프라인에서는 그의 신곡 앨범 커버 이미지에 들어간 여성의 일러스트가 김건희씨가 사과 기자회견을 할 당시 머리 모양과 옷차림을 그대로 본땄고, 반복되는 ‘거니’ 가사도 김씨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성형 사실을 인정한 김씨의 외모에 대해 비하하는 듯한 가사도 담겨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계속됐다.  
안치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안치환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가수 안치환(왼쪽)과 그의 신곡 ‘마이클 잭슨을 닮은 여인’. A&L엔터테인먼트 제공
윤 후보는 지난 14일 안치환의 노래에 대해 “위대한 뮤지션을 저급한 공세에 소환한다는 것이 너무 엽기적”이라고 비판한 뒤 “제가 정치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 제 아내가 이런 저급한 공격까지 받게 되는 것에 대해 제 아내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페이스북에서도 “대선 후보이기 전에 남편으로서 아내에게 너무나도 미안하다”면서 “제가 정치를 한다는 이유로 국민들 앞에 외모까지 평가받고, 한 여자로서 힘든 일을 많이 겪었다”고 썼다.

윤 후보는 “표현의 자유도 상식의 선을 지켜야 한다. 한 개인에 대한 인신공격과 여성 혐오를 일삼는 노래까지 만들다니”라면서 “정치공세에 위대한 뮤지션이 소환된 것도 국제적인 망신”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열정열차 질의응답
윤석열, 열정열차 질의응답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2일 오후 전남 순천역에서 정책 공약 홍보를 위한 ‘열정열차’에 탑승해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2.2.12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당내서도 이경 대변인 발언 부적절 지적
“자극적 공격 안돼… 재발시 인사 조치”

이 대변인의 언급에 대한 우려는 당내에서도 제기됐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이날 당내 공지에서 “대변인께서 방송 패널, SNS 활동 등에서 지나친 언사로 논란이 생기고 있어 매우 뼈 아프다”면서 “과도하거나 자극적인 표현으로 상대 후보와 당을 공격하는 언사는 절대 해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우 위원장은 “국민의 눈높이와 정서에 맞는 글과 말을 써주시길을 엄중하게 당부드린다”면서 “앞으로 이런 일이 재발할 경우 인사조치가 불가피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부인 김건희씨
연합뉴스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