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역풍 불라… 유은혜, 경기지사 불출마

오미크론 역풍 불라… 유은혜, 경기지사 불출마

이민영 기자
이민영, 임일영 기자
입력 2022-02-15 22:30
업데이트 2022-02-16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연합뉴스
최근까지 오는 6월 지방선거 경기지사 출마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했던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불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도 경기지사에 불출마하기로 하면서 여야 경기지사 후보군에 관심이 쏠린다.

15일 여권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유 부총리는 지난 주말쯤 청와대 등의 만류에 따라 불출마 뜻을 굳혔다. 3년 4개월째 재직 중인 유 부총리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 속에 학생들의 정상 등교를 관리해야 하는 교육부 장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여권 내 기류에 따라 출마를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지방선거 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시한(3월 3일)이 불과 대선 6일 전이라는 점에서 유 부총리의 출마가 자칫 대선 여론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유 부총리가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리는 오미크론 관련 언론브리핑 후 별도로 거취와 관련한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현 정부 국무위원들의 지방선거 차출 가능성은 사라졌다.

‘포스트 이재명’을 놓고 더불어민주당에선 5선 안민석(오산)·조정식(시흥을), 4선 김태년(성남수정), 3선 박광온(수원정) 의원 등의 출마설이 나온다. 염태영 수원시장도 전날 출마를 위해 시장직에서 물러났다. 국민의힘에서는 심재철·정병국 전 의원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경선에서 고배를 마신 나경원 전 의원도 거론된다.





이민영 기자
임일영 기자
2022-02-1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