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부·장기업 기술력 향상 지원사업 집중 투자

소·부·장기업 기술력 향상 지원사업 집중 투자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2-13 12:55
업데이트 2022-02-13 1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가 소부장 2.0, 그린뉴딜, 감염병 등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필수 표준물질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기업의 기술력 향상을 지원하는 ‘소부장 융합혁신지원단 기술지원사업’을 공고했다.

중점적으로 개발할 표준소재는 전기전도도, 폐배터리 평가, 항원·항체 표준물질이다. 전기전도도(전기장이 가해졌을 때 전류를 흐르게 할 수 있는 물질의 능력)는 반도체 공정용 초순수,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순도 측정에 필요한 물질로 물 재사용 기술 개발 및 측정장비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고품질 재활용 폐배터리 보급을 위해 필요한 폐배터리 평가용 표준물질도 개발해 폐배터리 재활용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사망률이 높은 대장암 체외 진단 등에 사용하는 항원·항체 표준물질을 개발해 진단키트 개발 및 바이오 제품 경쟁력 강화에 투자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37개 공공연구기관이 협업해 중소·중견·소부장 기업이 직면한 기술적 어려움도 해결해주기로 하고 70억 5000만원을 편성했다. 설계, 시제품 제작, 사업화 등 제품 개발 전 단계에 걸쳐 ‘단기기술 지원’과 ‘심화기술 지원’ 형태로 지원한다. 올해는 탄소중립, 공급망 안정, 디지털 전환 등 3대 분야를 우선 지원학로 했다.

단기기술 지원은 3개월 미만 기간에 공공연구소 전문가가 직접 방문해 기술애로 분석과 기술지도·자문 서비스를 제공하며, 900여개 기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심화기술 지원은 자유공모 방식을 통해 선정된 60여개 ‘소부장기업-공공연구기관 컨소시엄’의 상용화 해결과제에 대해 과제당 5천만~2억원을 지원해 1년간 수행한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