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외식비 불법 인상 감시”… 고공행진 물가, 2월에는 잡힐까

홍남기 “외식비 불법 인상 감시”… 고공행진 물가, 2월에는 잡힐까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2-02-10 20:30
업데이트 2022-02-13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식비, 1월 소비자물가 상승 주도
부처 간 정책 공조 강화 뜻 내비쳐
새달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 결정

이미지 확대
대한민국 수산대전 “밥상 물가 잡는다”
대한민국 수산대전 “밥상 물가 잡는다” 10일 서울 이마트 성수점에서 시민들이 생선을 고르고 있다. 이마트 등 31개 온·오프라인 마트와 쇼핑몰은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해양수산부에서 지원하는 ‘2022년 대한민국 수산대전-2월 깜짝특별전’을 진행한다. 고등어·갈치 등 8종 가격을 최대 40%까지 할인 판매한다.
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가공식품과 외식값 불법 인상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설 민생안정대책을 비롯해 물가 잡기 총력전에 나서도 물가 고공행진을 막지 못한다는 비판<서울신문 2월 9일자 16면>이 제기되자 2월 소비자물가만큼은 기필코 잡아 보겠다는 의지를 천명한 것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열고 “정부는 2월 소비자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모든 정책 역량을 투입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가공식품·외식 가격이 분위기에 편승한 가격 담합 등 불법 인상이나 과도한 인상이 없도록 이달 중 공정거래위원회 등 부처 간 점검과 12개 외식 가격 공표 등 시장 감시 노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가 외식비를 겨냥한 것은 외식비가 지난 1월 물가 상승을 주도한 핵심 항목이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3.6% 올랐는데, 외식비는 평균을 웃도는 5.5% 급등했다. 또 외식비의 물가 상승 기여도는 0.69%로 석유류의 기여도 0.66%보다 높았다.

홍 부총리는 이어 “농축수산물은 최근 가격 상승, 수급 불안 품목을 중심으로 지난 1월 설 성수품에 대한 방출 확대 등 수급 대응처럼 집중적으로 품목별 대응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경기·물가·금융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대내외 경제 리스크 관리를 위해 당국 간 정책 공조를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11일 한국은행 총재 등과 자리를 함께하는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해 재정·금융·통화당국 간 상황 인식과 정책 공조를 보다 강화할 방침”이라면서 “리스크 요인 점검, 정책 공조, 금융 불균형 시정 및 시장 안정, 실물시장 파급 영향, 국채시장을 포함한 채권시장 동향과 외환시장 상황 등에 대한 점검 관리는 물론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 악화 시 비상대응계획까지 포함해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오는 3월 말 종료되는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상환 유예 조치’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등의 연장 여부를 다음달 확정할 방침이다.

세종 이영준 기자
2022-02-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