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과 거부한 尹 “우리 대통령님과 같은 생각”

사과 거부한 尹 “우리 대통령님과 같은 생각”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2-10 20:46
업데이트 2022-02-11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 대통령과 무례한 마찰은 부담
절제된 표현으로 역풍 차단 나서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2022.2.5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2022.2.5 뉴스1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10일 자신의 ‘집권 시 전(前) 정권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비판 및 사과 요구에 대해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 문 대통령님과 저는 똑같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문 대통령의 말을 정면으로 반박하지 않고 ‘문 대통령님’,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라고 칭하는 등 예의를 갖추면서도 사과 요구에는 응하지 않는 이중적 대처를 한 셈이다.

일단 윤 후보는 이번 ‘적폐 수사’ 발언으로 야권 지지층의 민심을 자신을 중심으로 결집시키는 효과를 누렸다. 단일화 이슈가 불거지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게로도 관심이 양분되던 상황에서 이번 강성 발언으로 야권 지지층의 시선을 잡아 둘 수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번 대선구도가 ‘문재인 대 윤석열’로 확대되는 것은 윤 후보에게도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선뜻 마음을 주지 못하는 친문재인 지지층이나 호남의 전통적 지지층이 적폐청산 발언과 문 대통령의 사과 요구를 계기로 결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찌 됐든 현직 대통령과 원색적으로 싸우는 것을 무례하게 보는 일반 국민의 인식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선대본부 차원에서는 문 대통령을 정면 비판하는 한편 윤 후보는 절제된 모습을 보이는 전략을 구사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윤 후보는 이날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인 적폐가 무엇인가’라는 기자 질문에 “오늘은 그 얘기는 안 하는 게 좋겠다”고 말을 아끼기도 했다. 야권 관계자는 “윤 후보는 사석에서도 문 대통령에 대해서는 비교적 정제된 입장을 보여 왔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윤 후보가 정치보복 프레임에 부정적인 중도층을 의식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안석 기자
2022-02-1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