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김혜경, 내용 잘 몰라서 포괄적 사과했을 것…尹 가장 벼락출세”(종합)

송영길 “김혜경, 내용 잘 몰라서 포괄적 사과했을 것…尹 가장 벼락출세”(종합)

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입력 2022-02-10 23:55
업데이트 2022-02-11 01: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종편 출연

“7급 공무원이 한 내용, 김혜경 모를 것”
이재명 지지율 정체엔 “윤석열과 보합세”
안철수와 단일화엔 “안 후보가 판단할 문제”

“이준석, 安무시·모멸감 줘 단일화될지 의심”
“尹, 가장 벼락출세해놓고 무슨 적폐수사냐”
“文이 공격 방어한게 어떻게 정치개입이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왼쪽)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오른쪽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서울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부인 김혜경(왼쪽)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허리 숙여 사과하고 있다. 오른쪽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서울신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 등과 관련, 김씨의 대국민 사과에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내용을 본인 자신도 잘 모르지 않겠냐”면서 “(언론사에 제보한) 7급 공무원이 했던 내용을 잘 몰라서 아마 포괄적으로 사과할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송영길 “김혜경 여사 건, 상당히
곤혹스러웠는데 직접 사과 잘했다”

송 대표는 이날 밤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이 후보를 둘러싼 여러 의혹 중 가장 방어하기 어려운 문제가 무엇이냐’라는 질문에 대해 “다 잘 해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렇게 말했다.

송 대표는 “김혜경 여사 건이 상당히 곤혹스러웠는데 직접 나와서 잘 사과를 하셨다”라고 평가했다. 

경찰 수사와 함께 경기도 감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김씨는 지난 9일 과잉 의전 등 자신을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며 “수사와 감사로 진실이 밝혀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김씨는 “배모 사무관은 오랜 인연이다 보니 여러 도움을 받았다.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해야 했는데, 제가 많이 부족했다”면서 “다 제 불찰이고 제보자 A씨는 피해자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전날 김씨의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통해 사태가 어느 정도 일단락됐다고 판단하고 이르면 이번 주말부터 활동 재개를 검토하고 있다. 김씨 본인이 직접 카메라 앞에 서서 해명하고 여러 차례 고개를 숙인 만큼, 사과의 진정성을 충분히 보여줬다는 것이다. 

‘과잉 의전’ 논란 등으로 열흘가량 공개 활동을 잠정 중단했던 만큼 김씨가 이제는 다시 선거 지원에 나설 여건이 어느 정도 마련됐다고 보고 공식 선거 시작일인 15일 전 주말부터 언론의 주목을 받지 않는 비공개 활동을 하는 것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세세한 사실관계는 검찰 수사와 경기도 감사 결과를 차분히 기다리면 된다고 보고 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과 관련해 사과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제보자 “초밥집 등 식당 7곳 11건
내 카드 결제 후 김혜경 집 배달”
“업무 사용으로 법인카드 재결제”


그러나 사과 하루 뒤인 이날도 김씨가 경기도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유용했다는 추가 폭로 내용이 동아일보 등을 통해 보도됐다.

제보자는 자신이 경기도청 비서실 7급 공무원으로 일하던 지난해 4∼10월 성남과 수원의 백숙전문점, 중식당, 초밥집 등 식당 7곳에서 11건을 자신의 카드로 결제한 뒤 구매한 음식을 김씨 자택으로 배달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결제를 취소하고 마치 업무에 사용한 것처럼 경기도 법인카드로 재결제했다고 덧붙였다.

제보자는 ‘과잉 의전’ 핵심 인물인 도청 총무과 소속 사무관 배모씨의 지시를 따랐다고 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내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근 불거진 ‘과잉 의전’ 등 논란에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내 김혜경 씨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최근 불거진 ‘과잉 의전’ 등 논란에 대해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 2. 9 김명국 선임기자
“12만원까지 ‘영수증 쪼개기’ 지시”
국힘 “졸렬한 수법의 혈세도둑부부”


배씨와의 통화녹취록에는 지난해 4월 배씨가 베트남음식점 결제와 관련, “오늘 13만원이 넘거든요. 오늘 거 12만원 하나 긁어오고, 지난번 거하고 오늘 나머지 거 합쳐서 (12만원 안쪽으로) 하나로 긁어오세요”라며 12만원이 넘으면 이른바 영수증을 두 장으로 만드는 ‘쪼개기’ 편법도 종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은 논평에서 “김씨의 맛집 투어를 돕기 위해 경기도청 여러 부서 법인카드까지 동원됐다는 사실”이라면서 “참으로 졸렬한 수법의 국민 혈세 도둑 부부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은 이날 김씨의 ‘과잉 의전’ 논란 관련자들을 형사고발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은 김씨가 음식 배달과 집안일 등 사적 심부름에 공무원을 동원했고, 개인 음식값을 경기도 법인카드로 결제하거나 타인 명의로 불법 처방전을 발급받게 한 의혹 등이 있다며 이들을 직권남용, 강요, 의료법 위반, 허위공문서작성·행사, 국고 손실, 업무 방해, 증거 인멸 등 혐의로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재명, 김혜경 논란 고개 숙여 사과
이재명, 김혜경 논란 고개 숙여 사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226개 기초지자체 공약을 소개하는 ‘우리동네공약’ 언박싱데이 종료 후 부인 김혜경씨 과잉 의전 논란과 관련해 “국민들께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이고 있다. 오른쪽은 MBN에 인터뷰하는 이 후보의 부인 김혜경씨. 2022.2.4 국회사진기자단·MBN 캡처
윤석열(왼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왼쪽) 국민의힘 대선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김명국 선임기자.
“안철수, 윤석열과 단일화는
‘새로운 정치’ 포기 선언”

송 대표는 또 민주당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측에 단일화를 제안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제가 그런 말씀을 드릴 수가 없다. 안 후보가 판단할 문제”라고만 답했다.

다만 “이준석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에서 안 후보의 지지율이 떨어진다고 저렇게 무시하고 모멸감을 느끼도록 해서 과연 양측이 단일화가 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이어 “만일 안 후보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단일화한다는 것은 안철수 ‘새로운 정치’의 포기선언”이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명 “코로나 봉쇄, 이익보다 피해 더 커”
이재명 “코로나 봉쇄, 이익보다 피해 더 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8일 서울 강서구 방신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힘이 되겠습니다’ 전국자영업자?소상공인 단체 대표단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 2. 8 김명국 선임기자
이재명 지지율 30% 박스권 정체에
“비등점 향해 축적 중…尹과 보합세”

송 대표는 이 후보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이란 지적에 대해서는 “비등점을 향해 계속 축적되고 있다”면서 “윤석열 후보도 마찬가지니까, 한 후보가 확실하게 지지율을 리드하기보다는 보합세를 유지하고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친문 지지자들이 이 후보에 대한 지지를 망설이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일부가 그렇다고 생각한다”고 답한 뒤 “어차피 막판에 가면 힘이 모아질 것이라고 보인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기본 철학과 장점을 계승해가는 후보”라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윤 후보가 ‘집권 시 전(前) 정권 적폐 수사’를 언급한 것과 관련해서는 “오히려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가장 벼락출세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공식 선거운동 앞두고 유세차량 점검
공식 선거운동 앞두고 유세차량 점검 20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오는 15일부터 시작되는 가운데 10일 경기 김포와 파주의 유세차량 제작업소 관계자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유세차량(왼쪽 사진)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유세차량(오른쪽 사진)을 각각 점검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또 “(윤 후보는 검찰총장 당시) 청와대를 두 번 수색하고, 환경부 장관을 구속기소하고, 임종석 당시 비서실장을 포함한 청와대 간부들을 다 기소했던 사람”이라면서 “(이들이) 잘못되든 아니든 간에 일단 성역 없이 수사하고 기소했던 사람인데 무슨 적폐를 이야기하느냐.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윤 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을 비판한 것에 대해 야권이 ‘대선 개입’이라고 공격한 것에 대해서는 “현직 대통령을 그렇게 공격하면 당연히 방어해야 하는 것 아니냐”면서 “그것을 어떻게 정치개입이라고 주장하냐”고 반박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연합뉴스
文 “윤석열, 근거 없이 정부에 적폐라니
강력 분노… 없는 적폐 기획사정할텐가”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윤 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야당의 대선후보를 겨냥해 이례적으로 수위 높은 비난을 쏟아낸 것이다.

문 대통령은 오전 참모회의에서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며 이렇게 언급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 했단 말인가”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서 검찰총장으로 재직한 만큼 그의 ‘적폐청산 수사’ 발언은 모순이라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건지 대답해야 한다”라고 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재경전라북도민회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준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에 대해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박지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자립준비청년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준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적폐 수사’ 발언에 대해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박지환 기자
강주리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