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과 같은 생각” 윤석열, 사과 요구에 “정치보복 않겠다”

“문 대통령과 같은 생각” 윤석열, 사과 요구에 “정치보복 않겠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2-02-10 16:10
업데이트 2022-02-10 16: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대통령, 尹에 사과 요구…”근거없이 적폐 몰아, 강력 분노”
문대통령, 尹에 사과 요구…”근거없이 적폐 몰아, 강력 분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 사과를 요구했다. 2022.2.10
서울신문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가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10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서 열린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적폐청산 발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했다’는 기자들의 질의에 “문 대통령님과 저와 똑같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다”고 말했다.

尹 “정권 적폐 수사할 것”…文 “강력한 분노”
윤 후보는 전날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또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면서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단 말인가”라고도 비판했다.

이어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건지 대답해야 한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연합뉴스 및 세계 7대 통신사와 합동으로 진행한 서면 인터뷰에서도 “아무리 선거 시기라 하더라도 정치권에서 분열과 갈등을 부추겨서는 통합의 정치로 갈 수 없다”며 윤 후보를 겨냥하는 듯한 발언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재임 중 탄핵 후폭풍과 퇴임 후의 비극적인 일을 겪고서도 우리 정치문화는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대선을 한달 앞둔 시기 현직 대통령이 야당 대선후보를 향해 직접적으로 비판에 나선 것은 이례적이다.

윤석열 “당선되면 수사에 일절 관여 않겠다”
윤 후보는 이날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며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건 제가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또 집권하면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며 “제가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지난해 여름부터 드렸다”고 덧붙였다.
신진호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