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은희 PB의 생활 속 재테크]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국면… 분산투자로 ‘위험’ 대비를

[양은희 PB의 생활 속 재테크]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국면… 분산투자로 ‘위험’ 대비를

입력 2022-02-09 17:30
업데이트 2022-02-10 03: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양은희 한국투자증권 송파PB센터 영업팀장
양은희 한국투자증권 송파PB센터 영업팀장
연초부터 글로벌 증시는 인플레이션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통화 긴축에 대한 우려 및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지정학적 리스크 등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지난달 글로벌 증시(MSCI)가 5% 하락하는 가운데 국내 증시(KOSPI)는 10% 이상 떨어져 투자심리가 더 위축됐다. 이처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시기에는 투자위험을 줄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美 금리 올려도 글로벌 저금리 기조

우리나라는 지난해 8월부터 선제적으로 금리 인상을 실시했다. 2020년 0.5%까지 떨어진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현재 1.25%로 올랐다. 시장 영향력이 높은 미국 중앙은행 기준금리는 여전히 0~0.25%지만 올해부터 금리 인상이 단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미국이 기준금리를 빠른 속도로 올리더라도 2% 이내일 것으로 보이는 만큼 글로벌 저금리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 현금 등 안전자산 투자 비중을 적정 수준 유지하면서 글로벌 주식시장이 크게 조정을 받을 때 국내 및 해외 실적 우량주 등 위험자산 비중을 확대하는 분산투자로 대비해야 한다.

올해 글로벌 주식시장은 이익 성장 지속에 힘입어 소폭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과거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시기에 기업 이익 증가율이 높았던 국면에서는 주가 상승 흐름이 나타났다.

또 약세를 보였던 한국과 중국은 올해 반도체 업종 등을 중심으로 기업 이익 상향이 기대된다. 따라서 기업 실적 전망 개선이 기대되는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주식과 한국, 중국 등 신흥국 주식에 나눠 분산투자를 추천한다. 장기 성장이 기대되는 업종으로는 반도체, 콘텐츠, 자동차, 배터리 등을 꼽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주식시장의 변동성 위험을 평준화하면서 수익의 기회를 높이려는 전략이 적립식 투자다. 국내 및 해외 실적 개선 주식이나 펀드에 매월 일정 금액을 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주가 하락에도 흔들리지 않고 투자할 수 있어 원래 세웠던 투자계획을 지킬 수 있다. 주가 하락 시 보다 많은 수량에 투자하게 되고 주가 상승 시 적은 수량을 매수하므로 시장가격의 흐름과 역으로 투자하는 효과가 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주식이 상승할 때 더 매수하고 주식이 하락할 때 매수를 꺼리는 경향이 있다. 적립식 투자는 주가 하락에도 흔들림없이 투자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이다.

●ETF 활용 적립식 투자도 대안

특히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한 적립식 투자를 추천한다. 소액으로도 다양한 자산배분 전략을 실행할 수 있고 시장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ETF는 특정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된 펀드로서 거래소에서 주식처럼 거래된다. 국내 및 해외에 상장된 다양한 ETF 투자를 통해 자산군별, 국가별, 업종 테마별 투자가 가능하다.

한국투자증권 송파PB센터 영업팀장
2022-02-10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