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일 기협 주최 2차 TV토론 무산

내일 기협 주최 2차 TV토론 무산

고혜지 기자
고혜지, 신형철 기자
입력 2022-02-06 22:34
업데이트 2022-02-07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기협 좌편향… 11일 수용”
安 “책임 전가” 與 “날짜 집착”
尹, 비판여론 커지자 “8일하자”

8일로 합의됐던 여야 4당 대선후보 간 2차 TV토론회가 끝내 무산됐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뺀 3자 토론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다른 날짜에 진행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토론 결렬 책임을 두고 6일 진실 공방을 벌였다.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단장은 이날 입장문에서 “실무협상 과정에서 안철수 후보 측은 8일 관훈토론이 예정돼 토론을 하루 이틀 늦출 수 있는지를 타진했고, 국민의힘은 10일을 수용했다”면서 “이후 다른 당과 일정 조율 과정에서 11일이 좋다는 의견에 따라 11일 토론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황상무 선거대책본부 공보특보는 페이스북에 “(결렬은) 주최 측 기자협회가 심하게 좌편향돼 있고, 방송사 역시 가장 좌편향된 jtbc였기 때문”이라고 했지만, 이후 글은 삭제됐다. 성 단장은 기자협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황 특보 개인 의견이 국민의힘 의견으로 비쳐졌다면 사과한다”고 말했다. 다만 윤 후보는 토론 무산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자 이날 광주 지역 기자간담회 후 “지금이라도 (TV토론을) 8일날 하려면 하자. 상관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입장문에서 “책임을 전가하는 국민의힘에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며 반발했다. 이어 “룰미팅에서 8일 일정 변경이 가능한지 타진했으나, 기자협회·방송사·타당에서 어려움을 표하자 즉각 받아들였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이 뒤늦게 주제와 편향성, 윤 후보의 건강 문제를 이유로 날짜 변경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11일 토론 참여에 대해서도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힘이) 비난을 받더라도 무조건 8일은 안 된다는 생떼를 또 부린 것”이라면서 “날짜에 집착해 또 무산시킨 것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혜지 기자
신형철 기자
2022-02-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