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남 20대는 40대와 다르다... 尹, 지역·이념 구도 깰것”

“호남 20대는 40대와 다르다... 尹, 지역·이념 구도 깰것”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2-06 18:03
업데이트 2022-02-06 19: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D-30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인터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일 서울신문과 인터뷰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대선을 한 달 앞둔 6일 서울신문사에서 인터뷰를 갖고 “이번 대선은 지역·이념 구도를 뛰어넘는 새로운 선거가 될 것”이라며 “호남의 20대는 호남의 40대보다 대구의 20대와 동질감이 크다”고 말했다.

-현재 판세는 어떻게 보나.

“2030세대와 50대 후반 이상 연령대에서 견고한 지지율이 유지되고 있다. 영남의 20대와 호남의 20대가 같은 문제 때문에 힘들어하고 있다. (20대가 느끼는) 지역 소외, 양질의 일자리 부족 등은 영호남이 공유해야 할 지점인데 이제까지의 정치 문법에서는 다루지 못했다. 대형 SOC(사회간접자본) 공약보다 세대를 관통하는 공통 관심사에서 공약을 찾아낸 것이 주효했다.”

-남은 한 달 동안 판세를 좌우할 요소는.

“더불어민주당은 어느 순간부터 이재명 후보와 일부 인사들의 발언만 보인다. 반대로 우리는 다양한 인사들이 함께하는 것이 보일 것이다. 어떤 단위의 선거도 ‘미친 사람’ 10명만 있으면 이길 수 있다고 보는데, 우리는 권영세 선대본부장, 원희룡 정책본부장, 청년보좌역 등 이미 10명 이상이 선거에 미쳐 있다. 민주당에선 그 10명이 보이지 않는다.”

-당내 일각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단일화 주장이 나오는데.

“선거는 데이터에 기반해 과학적으로 치러야 한다. 단일화는 2, 3등의 언어다. 2012년 대선에서 (민주당은) 문재인·안철수 단일화에 이정희 통합진보당 후보까지 도중에 출마를 접었는데도 졌다. 1등을 상대로 한 2, 3, 4등의 단일화는 긍정적으로 비치지 않는다. 단일화는 애초에 패자의 언어다. 단일화는 과거 문법일 뿐만 아니라 과학적으로 검증된 적이 없다. ‘DJP(김대중+김종필)연합’은 지역적 충성도가 높고 오랜 기간 준비해 온 후보들이 내놓은 공동정부론, 연합집권론이었다. 그 정도 기획을 가져야 지지층 결합이 성공하고, 그 외에는 단일화가 성공한 적이 없다.”
이미지 확대
대선 한 달 앞두고 판세 진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대선을 한 달여 앞둔 6일 서울 중구 서울신문사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남은 한 달간의 판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대선 한 달 앞두고 판세 진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대선을 한 달여 앞둔 6일 서울 중구 서울신문사에서 진행된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남은 한 달간의 판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박윤슬 기자
-그래도 당에서 계속 이견이 나온다.

“나와 후보, 권 본부장 간 이견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안다. 업무분장이 모호하고 정치적 지향점이 큰 분들은 자꾸 스윙이 큰데, 스윙이 크면 헛스윙이 나는 법이다.”

-국민의힘은 호남 득표율 목표로 20%를 말하고 있다.

“20%는 굉장히 의미가 있다. 한 정당이 지역에서 20%를 득표하면 선거비용을 보전받는 기준(15%)을 넘기게 된다. 지방선거에서 많은 후보들이 나오게 되고, 경쟁체제가 구축될 수 있다.”

-호남의 변화를 몸으로 느끼나.

“호남에서 DJ는 거목이기는 하지만 우리(20대 호남)가 아는 얘기는 아닌 것이다. 5·18도 지역의 아픔이고, 그것에 대해 항상 일관된 자세를 취해야겠지만, 그것이 1번 담론은 아니라는 것을 우리도 알아야 하고 민주당도 알아야 한다. 호남과 대구의 20대는 동질감이 크다. 문화적으로 누리지 못하고, 일자리는 제한돼 선택을 강요받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신안지역 주민과 간담회를 위해 정책홍보버스에서 내려 신안군 압해읍 청년회관으로 이동하고 있다.2022.2.3 신안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신안지역 주민과 간담회를 위해 정책홍보버스에서 내려 신안군 압해읍 청년회관으로 이동하고 있다.2022.2.3 신안 뉴스1
-최근 호남의 다도해 섬을 도는 파격 유세를 벌였는데.

“정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곳에 가야 한다. 시내 한복판에서는 정치가 만들 수 있는 변화가 제한적이고 민간이 할 수 있는 게 크다. 하지만 도서지역이나 큰 결단으로 국민 기본권을 살펴야 하는 곳에는 국가가 더 많이 개입해야 한다.”

-윤석열 후보 부인 김건희씨의 공개활동에 대한 생각은.

“나는 긍정적인데, 윤 후보와 김씨가 전적으로 판단할 일이니 강권하지는 않는다. 아이디어 차원에서 나온 봉사활동은 너무 인위적이다. 그런데 이제는 (이 후보 부인) 김혜경씨가 안 나올 것 같은데(웃음).”

-남은 한 달간 전략은.

“정치공학보다는 후보의 메시지가 국민에게 감동을 줬으면 좋겠다. 윤 후보는 정치경력이 짧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왜 정치를 하는지, 바꾸고 싶은 세상이 무엇인지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후보의 철학은 후보만이 전달할 수 있다.”
안석·이근아·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