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준석 “安 평가하고 싶지 않아”… 정미경 “단일화 한편”

이준석 “安 평가하고 싶지 않아”… 정미경 “단일화 한편”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2-04 10:24
업데이트 2022-02-04 1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준석 “평상시와 비슷… 안철수 다웠다
단일화하더라도 지지율 합쳐지기 어려워”
정미경 “안철수 준비가 많이 되신 분
‘단일화 어렵다’ 이준석 개인 생각”

이미지 확대
안철수?윤석열 ‘반갑습니다’
안철수?윤석열 ‘반갑습니다’ (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왼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오른쪽)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공개홀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후보 토론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2.2.3/뉴스1
국민의힘 내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지난 3일 첫 TV토론과 단일화 가능성을 두고 엇갈린 평가가 나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4일 CBS 라디오에서 전날 TV토론의 순위를 묻는 말에 “우리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단연코 1등”이라며 “심상정 후보도 상당히 돋보인 부분이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는 초반에 대장동으로 가면서 본인이 상당한 부담감을 느끼고 나중에는 답하지 않겠다는 얘기 비슷한 것도 하고, 굉장히 좀 위축된 자세를 보였던 것 같아서 3등으로 평가한다”며 “나머지 한 분은 제가 평가하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안철수 후보는 평가 안 하는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딱히 평가하고 싶지 않다. 그냥 제 기대치대로 하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후보의 토론이라는 건 우리 국민들이 10년 가까이 많이 보지 않았나”라면서 “그런데 평상시와 굉장히 비슷한 모습이었기 때문에 저는 긍정적 평가도 부정적 평가도 하지 않고 그냥 안철수 후보다우셨다(고 평가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안 후보와의 단일화에 대해서도 “안철수 후보가 보유하고 있는 지지율이라는 게 예전까지는 10%를 상회하는 조사들도 많았지만 이제 아래로 내려간 조사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보수 지지층은 안철수 후보에게서 우리가 상당 부분 흡수했다고 보고 있다”며 “오히려 안철수 후보에게 남아 있는 것이 단일화를 한다고 하더라도 산술적으로 저희와 합쳐지기 어려운. 사실 이재명 후보와 더 성향이 가까운 표들이 아닐까라고 의심하는 부분도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정미경 최고위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안철수 후보의 토론에 대해 “안철수 후보는 준비가 많이 되신 분이었구나 이렇게 국민들께서 생각하실 수 있다고 봤다”고 평가했다.

정 최고위원은 ‘윤석열 후보가 안철수 후보에 대해 크게 각을 안 세우는 것 같았다’고 진행자가 묻자 “우리는 결국 단일화 한편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단일화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고 봐야하나’라는 질문에는 “당연히 단일화 염두에 두고 있다”고 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준석 대표는 단일화 이미 끝났다고 이야기한다’는 질문에 “이 대표의 개인 생각”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단일화 카드는 가슴 속에 숨겨져 있다가 어느 순간에 타이밍을 가지고 후보가 결단을 해서 내놓는 것이기 때문에 이준석 대표 얘기 가지고 전체 입장이다 볼 순 없다”고 부연했다.

정 최고위원은 “(안 후보는 윤 후보와) 힘을 합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안 후보가 대의와 명분이 맞지가 않기 때문에, 그분은 본인의 대의와 명분을 가지고 정치하시는 분이기 때문에 단일화할 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