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들불축제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

제주 들불축제 대한민국 축제콘텐츠 대상

강동삼 기자
강동삼 기자
입력 2022-02-02 10:52
업데이트 2022-02-02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불꽃축제를 누가 아름답다고 했던가. 제주 서쪽 애월읍 봉성리 새별오름에서 해마다 펼쳐지는 들불축제를 보면 그 말이 싹 사라질 지도 모른다. 지난해 팬데믹 상황에서도 온라인 중심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드라이브인 관람방식의 사전예약제로 비대면 문화관광축제의 새 모델을 제시했던 제주의 대표 축제인 들불축제가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의 대표주자로 우뚝 섰다.

제주시는 제주들불축제가 사단법인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하는 제10회 대한민국 축제콘텐츠에서 대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은 2021년 개최한 전국 축제를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15일부터 2022년 1월 14일까지 공모를 했으며 학계 대표 및 축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서류심사를 통해 지난달 21일 최종 28개 축제를 선정했다.

한국축제콘텐츠협회는 축제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다양화해 경쟁력을 높이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2010년 설립된 단체다.

제주시는 올해 3월 개최될 제24회 제주들불축제는 지난 축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팬데믹에 대응한 상황별 추진계획을 수립해 도민과 관광객이 안심하며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방역 안심 축제로 추진할 예정이다. 올해 축제 일부 행사를 오프라인으로 전환하는 대신 전면 사전예약 방식으로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방역 수칙에 따라 차량을 400대로 제한하는 드라이브인 방식으로 치러졌다. 사전예약을 전제로 오프라인 행사가 부활될 경우 차 밖으로 나와 현장에서 오름 불 놓기 등 주요 행사를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997년부터 시작된 제주들불축제는 소와 말 등 가축 방목을 위해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불을 놓았던 제주의 옛 목축문화인 ‘방애’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현한 문화관광 축제다. 말 그대로 풍요와 액운 타파 등을 기원한다. 레이저쇼·불꽃쇼와 한데 어우러져 화려한 볼거리를 선사한다.

제주시 관계자는 “들불축제의 위상이 높아진 만큼 글로벌 축제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들불축제는 당초 제20대 대통령선거 다음주인 3월17일부터 20일까지 계획했지만 18일부터 20일까지로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제10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에서 대상을 수상한 제주들불축제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드라이브인 관람방식으로 열렸다. 연합뉴스
제10회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에서 대상을 수상한 제주들불축제는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드라이브인 관람방식으로 열렸다. 연합뉴스
제주 강동삼 기자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