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샤넬백 여러개” “테슬라 지분” 거짓말하는 심리

“샤넬백 여러개” “테슬라 지분” 거짓말하는 심리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22-01-24 14:12
업데이트 2022-01-24 17: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실에서 부풀려서 이야기
인플루언서들의 허언 논란
관심받고자하는 심리 작용

이미지 확대
집에 샤넬백 여러 개 있는데” “테슬라 설립 초기 주주로서 지분을 보유 중이다.”

남다른 재력과 유명인과의 네트워크를 앞세워 유명세를 탔던 ‘인플루언서’들의 거짓말이 하나둘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논란이 된 인플루언서들은 사과문을 올리고 관련 영상을 삭제하며 수습에 나섰지만 이미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하기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들의 공통점은 구독자들이 자신을 금수저 혹은 재벌이라고 여기는 반응을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인기를 얻자 이 또한 관심이라 여기며 관련 콘텐츠로 거짓말을 반복했다는 것이다.

대부분 터무니없는 사실을 바탕으로 하는 망상과는 다르다. 허언증은 어느 정도 현실에 기반을 둔 사실을 부풀리고, 이를 스스로 믿고 행동하기 때문에 감별이 어렵다. 

허언증, 어떤 사람들에게 발견될까
허언을 일삼는 사람들은 타인에게 ‘완벽한’ 자신을 인정받으면 행복해 한다. 야망이 치나치게 높고, 주위 분위기를 고려하지 않고 하이텐션을 유지하려고 애쓴다. 돋보이려는 욕심때문에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어떤 주제로 이야기를 시작해도 끝은 자신을 어필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주로 다른 사람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고 의지하는 사람들에게서 발견된다.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일상을 편집하는 것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많이 나타나기 쉽다. 전문가들은 허언증을 고치는 데 가까운 사람들의 도움이 가장 필요하다고 말한다. 거짓말을 했다고 다그치기 보다는 거짓말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랑받을 수 있는 사람임을 상기시켜주고, 스스로를 되돌아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김유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