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꼿꼿한 소녀상처럼···30살 된 ‘수요집회’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꼿꼿한 소녀상처럼···30살 된 ‘수요집회’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2-01-05 18:45
업데이트 2022-01-05 18: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군 ‘위안부’ 해결 촉구하며
30주년 맞은 1525차 수요집회
보혁단체 맞불에도 노란 물결
“30년째 그대로인 현실 서글퍼”
이미지 확대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근처에서 5일 열린 ‘제1525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수요시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자유연대를 비롯한 다른 단체가 옛 일본대사관 앞 자리를 선점하면서 평화의 소녀상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개최돼 왔다. 박윤슬 기자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근처에서 5일 열린 ‘제1525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수요시위는 지난해 11월부터 자유연대를 비롯한 다른 단체가 옛 일본대사관 앞 자리를 선점하면서 평화의 소녀상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서 개최돼 왔다.
박윤슬 기자
30주년을 맞이한 ‘수요집회’가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주변을 선점한 단체들과 맞선 채 5일 열렸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주최하고 150여명의 시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새해 처음으로 열린 수요집회는 소녀상에서 10m 떨어진 곳으로 밀려났다. 자유연대를 비롯한 보혁 단체들이 소녀상 주변을 선점한 탓이다.

수요집회는 1992년 1월 8일 수요일 정대협이 미야자와 기이치 당시 일본 총리의 방한에 맞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출발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열리기를 이날로 1525차례.

코로나19 때문에 불참한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는 영상 메시지를 통해 “30년 동안 비가 오나 추우나 더우나 많은 분이 오셔서 단상 위에 올라가 얘기해 주신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다. 그런데도 일본이 아직 망언을 하고 있으니 유엔 고문방지협약을 통해 해결하려 한다”고 했다.

이날 수요집회에서는 참석자들이 ‘공식사죄’, ‘법적배상’이라고 쓴 손팻말을 들었다. ‘위안부’ 피해자의 평화와 자유를 상징하는 노란 나비 모양의 부채에 ‘잊지 않겠습니다’, ‘전쟁 범죄 인정’ 등의 문구를 직접 쓴 뒤 흔드는 참가자도 많았다. 현장에는 수요시위 30년 역사를 돌아보는 사진 40여장도 전시됐다. 국내외 취재진도 다수 모였다.
이미지 확대
5일 종로구 수송동 일본대사관 근처에서 진행된 수요집회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 책임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들고 외교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곽소영 기자
5일 종로구 수송동 일본대사관 근처에서 진행된 수요집회 참가자들이 일본 정부에 ‘위안부’ 문제 책임을 촉구하는 현수막을 들고 외교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곽소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수요집회의 의미를 알고 “용기를 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알리고 1525차 집회에 이르기까지 오랜 기간 함께해 주신 분의 고생이 많으셨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그렇지만 정작 정의연 이사장 출신으로 이 단체 후원금을 유용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무소속 윤미향 의원은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이날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는 윤 의원 등에 대해 의원직 제명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건의하기로 했다.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출신인 이미경 전 의원은 수요집회에 참석해 “30년 전 이 자리에서 손으로 직접 만든 종이 팻말을 들고 일본대사관을 향해 ‘위안부 문제에 책임지라’고 소리쳤는데 오늘 이렇게 많은 시민과 함께 참여해 감회가 새롭다”고 말했다.

아들과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신호성(53)씨는 “제가 대학생이던 시절 고 김학순 할머니가 처음 피해 사실을 증언하셨는데 30년째 현실이 변하지 않아 서글프다”며 “40주년 수요집회는 안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씁쓸해했다.
이미지 확대
1525차 수요집회가 열린 5일 종로구 수송동 평화의 소녀상 근처에서 수요집회에 대응하는 보수단체의 맞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수요집회 현장과 약 10m 떨어진 곳에서 시위를 진행한 보수단체는 스피커와 확성기를 동원해 “’위안부’는 가짜”라고 주장했다. 곽소영 기자
1525차 수요집회가 열린 5일 종로구 수송동 평화의 소녀상 근처에서 수요집회에 대응하는 보수단체의 맞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날 수요집회 현장과 약 10m 떨어진 곳에서 시위를 진행한 보수단체는 스피커와 확성기를 동원해 “’위안부’는 가짜”라고 주장했다.
곽소영 기자
수요집회에서 100m 떨어진 소녀상 근처에서는 보수성향 단체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 맞불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스피커와 확성기를 동원해 “위안부는 가짜”라면서 “과거 식민지배를 30년간 끌고 와 한일관계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수요집회 측은 지난해 11월부터 ‘위안부’ 피해 사실을 부정하는 보수단체와 마찰을 빚어 왔다.

정의연과 나눔의집 등 6개 단체가 연합한 위안부 지원단체 네트워크는 이날 국가인권위원회에 “보수단체의 반인권적인 집회 방해를 묵인하는 경찰에 긴급구제조치를 내려 달라”고 진정을 제기했다.
곽소영 기자 soy@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