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동해선 철도 착공식 참석

문 대통령, 동해선 철도 착공식 참석

류정임 기자
입력 2022-01-05 15:07
업데이트 2022-01-05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 대통령은 강원도 고성군 제진역에서 열린 동해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착공식에 참석해 인사말에서 “(북한의 발사로) 긴장이 조성되고 남북관계의 정체가 더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북한의 새해 첫 도발이 감행되긴 했지만 이로 인해 남북관계가 경색돼서는 안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메시지다.

특히 오히려 이런 상황일수록 대화에 힘을 쏟아 임기 말을 앞두고 남북관계 개선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인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는 저절로 오지 않으며 한반도에 때때로 긴장이 조성된다”면서 “남북이 함께 노력하고, 남북 간에 신뢰가 쌓일 때 어느 날 문득 평화가 우리 곁에 다가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을 향해서도 “북한도 대화를 위해 더욱 진지하게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철도 연결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북한의 발사체 도발이 벌어진 당일 남북철도연결 관련 행사를 소화하는 것이 적절치 않다며 결국 행사를 취소하지 않겠느냐는 추측이 제기됐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그대로 행사를 진행한 것으로, 북한의 이번 도발이 남북대화 진전에 걸림돌로 작용해서는 안된다는 인식이 읽히는 대목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철도건설로 한반도를 남북으로 잇는 동해북부선이 복원되면 남북 경제협력의 기반이 갖춰질 것”이라며 “15년 전인 2007년 이곳 제진 역에서 금강산역으로 가는 시범운행 열차의 기적소리가 울렸다. 장차 다시 남북열차가 이어지면 평화로 가는 길도 성큼 가까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018년 남과 북은 철도와 도로 교통망 연결을 약속했다.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실천적 대책까지 합의했고 도로 착공식까지 개최했으나 아쉽게도 그 후 실질적 사업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고 떠올렸다.

그러면서도 “우리의 의지는 달라지지 않았다. 경의선은 지난해 11월 문산-도라산 구간 전철화를 완료해 남북철도 운행 재개에 대비하고 있다”며 “강릉-제진 구간에 철도가 놓이면 남북철도 연결은 물론 대륙을 향한 우리의 꿈도 구체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동해선은 경제철도이기도 하다. 제진역에서 50여분이면 금강산역에 도착한다”며 “북한과 관광협력 재개의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동해안의 원산과 단천, 청진과 나선은 북한의 대표적 공업지대다. 장차 남과 북이 협력하면 환동해권 에너지·자원벨트가 실현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부산을 기점으로 유럽 대륙까지 열차 길도 열린다. 시베리아 횡단철도와 연결되면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이라며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도 눈앞으로 다가오게 된다. 청년들이 웅대한 고구려의 기상과 함께 더 큰 꿈을 키우길 바란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이 다시 대화를 시작하고 한반도에서 되돌릴 수 없는 평화의 문이 열릴 때 남북 경제협력은 경제발전의 새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정부는 한반도 통합철도망의 남측구간 구축을 통해 경제협력을 향한 의지를 다지고 먼저 준비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번 철도건설이 강원지역 발전 및 지방균형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강원도는 오래도록 평화특별자치도를 준비했다. 평화가 강원도의 경제이자 미래”라며 “금강산 관광이 중단되며 지역경제가 초토화됐다. 이번 철도건설이 지역경제를 살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2조8천억원이 투자되는 이 사업을 통해 지역에 4조7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3만9천명의 고용유발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낙후된 강원도 경제를 살리는 지역균형발전과 함께, 한반도 평화와 협력의 디딤돌을 놓는다는 큰 꿈을 가지고 철도망을 구축할 것”이라며 “제진역에 사람들과 물류가 붐비는 그날 마침내 한반도에는 완전한 평화가 찾아오고 그 토대 위에 강원도 경제가 부흥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