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위바위보 이기면 女 옷 벗는 청소년 게임…‘선정성’ 논란에 구글서 숨김 처리

가위바위보 이기면 女 옷 벗는 청소년 게임…‘선정성’ 논란에 구글서 숨김 처리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2-01-05 09:44
업데이트 2022-01-05 10: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정성 논란에 휩싸인 모바일 게임. 2022.01.05 ‘와이푸-옷을 벗기다’ 게임 장면 캡처
선정성 논란에 휩싸인 모바일 게임. 2022.01.05 ‘와이푸-옷을 벗기다’ 게임 장면 캡처
국내 최대 앱마켓 구글 플레이에서 인기게임 1위를 차지한 ‘와이푸-옷을 벗기다’가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면서 마켓 목록에서 사라졌다.

지난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출시됐던 ‘와이푸’ 게임은 현재 구글플레이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 게임은 출시 직후 인기를 끌면서 하루 만에 인기 게임 5위에 오른 후 지난해 12월 30일 1위를 차지했다. 누적 다운로드 수는 100만회를 돌파했다.

문제는 선정성이다. 여성 캐릭터와 가위바위보를 하고 이길 경우 캐릭터의 옷이 하나씩 사라지는 내용인데, 성인이 이용해야 하는 수준임에도 ‘15세 이용가’로 서비스됐다.

또 개발사 측은 해당 게임에 대해 “사랑스러운 소녀들의 남자친구로 변신해 가위바위보 게임을 하고 모든 소녀들을 정복하고, 그들의 비밀과 어울리는 도전을 수락하게 된다”고 소개하고 있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요소가 노골적으로 등장하지만 중·고교생을 비롯한 미성년자들도 제재 없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 논란이 커졌다.

구글 플레이 측은 논란을 의식한 듯 와이푸를 이날 ‘숨김’ 처리했다. 검색창에 게임명을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이미 게임을 설치한 이용자들은 정상적으로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위정현 한국게임학회 회장은 지난 4일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와이푸가 유통된 것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라면서 “구글 플레이가 게임을 차단하지 않고 숨김 처리를 했다는 것은 검색이 안 됐을 뿐이지 기존 게임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해당 게임이 15세 이용가 판정을 받은 이유는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의 ‘자체등급분류’ 제도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게임사들이 국내에 게임을 유통하기 위해서는 게임위로부터 등급 분류를 받아야 하는데, 게임위는 시장의 유연성을 돕기 위해 구글과 애플과 같은 사업자에게 게임 등급을 자체적으로 매길 수 있는 권한을 줬다. 이것이 ‘자체등급분류’ 제도로, 구글이 먼저 게임을 유통하면 게임위가 사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위 회장은 “와이푸의 경우 ‘자체등급분류’ 틈새를 노리고 발생한 문제”라면서 “‘자체등급분류’가 실효성이 있는지 검토해야 할 시기”라고 전했다.
김민지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