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뿔 달린 괴물’ 아냐. 인스타그램 직접 한다…실제 모습”

최태원 “‘뿔 달린 괴물’ 아냐. 인스타그램 직접 한다…실제 모습”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12-26 16:53
업데이트 2021-12-26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출입기자단 송년 인터뷰

“방역체계 잘 작동하면 내년 나쁘지 않을 것”
“미중 갈등과 탄소중립 강화…성장 잠재력 줄어”
“사고와 시스템에 유연성, 다른 나라와 소통 필요”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한 출입기자단 송년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이 어느 정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방역체계가 앞으로도 잘 작동한다면 내년 경제 전망은 나쁘지는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년 인터뷰서 발언하는 최태원 회장. 2021.12.26 대한상의 제공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한 출입기자단 송년 인터뷰에서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이 어느 정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방역체계가 앞으로도 잘 작동한다면 내년 경제 전망은 나쁘지는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년 인터뷰서 발언하는 최태원 회장. 2021.12.26 대한상의 제공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SK그룹 회장)은 내년 경제 전망에 대해 “코로나19에 단기 대응하던 시기가 끝나고 장기 영향이 올 시기가 됐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이 어느 정도 있겠지만, 우리나라 방역체계가 앞으로도 잘 작동한다면 내년 경제 전망은 나쁘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또 ‘경제 안보’ 관점에서 반도체, 배터리 등 공급망 문제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탄소중립에 대해서는 “탄소를 많이 배출하면 벌금·세금을 내게 하겠다는 정책만으로는 목표가 달성될 수 없다”며 “기업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더 줄일 아이디어를 내 전체 목표를 맞추면 되는 것”이라고 쓴 소리를 냈다.

그는 반기업 정서에 대해선 “기업인이 드라마에 나오는 (나쁜) 모습일 것이라는 오해를 해소해야 한다”며 “나도 인스타그램을 직접 하고 있다. 젊은 층과 소통하다보니 많은 사람이 긍정적으로 받아준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지난 22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가진 출입기자단 송년 인터뷰에서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미중갈등과 탄소중립은 심각해졌고 우리나라 성장 잠재력도 사라지고 있다”며 “변화가 상시화되고 있어 사고와 시스템에 유연성을 갖고 변화에 살아남는 방법을 알아내는 것이 노멀(일반)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각국, 경제도 국방 문제로 보고 있다…소통해야”
그러면서 “해외에서도 반도체, 배터리와 관련된 것이 화두인데 각국이 전통적인 사고를 떠나 경제 안보도 국방 문제로 보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비전과 방향을 세우고 다른 나라와 소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탄소 감축을 위해서는 정부 정책만으로는 부족하다”며 “기업의 탄소 감축을 유도할 시스템이 필요하고, (시스템이 갖춰지면) 목표를 달성하며 산업계 부담도 줄이는 것이 민관협력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한국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가로막는 최대 요인으로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를 꼽았다. 그는 “인구가 줄면서 젊은층의 부담이 늘어나고 성장이 담보되지 않으니 내수 투자가 위축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많이 낳으라고 해서는 해결되지 않는다. 전통적인 사고 구조를 바꿔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예전처럼 관행적으로 ‘좋은 제품을 만들어 공급하는 것’으로 성장하기에는 한계에 봉착했다”며 “새로운 성장 모델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게 숙제지만 그것을 위해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SK그룹 회장) 인스타그램 캡처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SK그룹 회장) 인스타그램 캡처
●“기업인, 실제 모습 보여주고 오해 해소해야”
사회 전반의 반기업 정서에 대해선 “우선 기업이 반성해야 한다. 기업의 일탈이 반복해서 일어날 대 반기업 정서가 형성된다”고 진단했다. 그는 “기업인들이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기업인의 실제 모습을 제대로 보여줄 필요가 있다”며 “드라마에 나오는 (나쁜) 모습일 것이라는 오해를 해소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자신이 회사 홍보팀과 무관하게 직접 인스타그램으로 젊은 층과 소통한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잘 모르면 (기업인이) ‘뿔 달린 괴물’ 같은 이미지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보면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발표나 회의를 할 때의 정제된 이미지와 다른 형태의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공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지인들에게도 인스타그램을 해보라고 권유하는데, 그러면 자꾸 자기네 회사 홍보팀과 상의한다”고 웃으며 말하기도 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