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중권 “이재명, 문재인을 제물로 넘길 수도 있는 인물”

진중권 “이재명, 문재인을 제물로 넘길 수도 있는 인물”

신형철 기자
입력 2021-12-10 20:49
업데이트 2021-12-10 20: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진중권 이재명
진중권 이재명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향해 “문재인 대통령을 제물로 넘길 수도 있는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날 “재명학 연재 제1회, 이재명, 기회이성의 화신”이라는 글에서 이처럼 밝혔다. 그는 “이재명은 극단적으로 발달한 ‘기회이성’의 소유자”라며 “이것의 장점은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그는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제 입장을 180도로 뒤엎을 준비가 되어 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기본소득’을 대표공약으로 내세우더니 경선 과정에서 집중적인 비판을 받자 ‘1호 공약이 아니’라고 했다”며 “기본소득의 재원인 국토보유세 얘기를 꺼냈다가 역시 비판을 받자, ‘국민들이 반대하면 추진하지 않겠다.’고 말을 바꿨다”고 말했다. 또 “그러다가 왜 대표공약을 포기했냐고 비판하면, 또 말을 바꾸어 포기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일관성이 하나도 없다”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면 문재인을 칠 것이다? 저는 그렇게 보지 않는다”며 “윤석열은 김대중 대통령을 언급하며 화해와 용서의 정신을 강조했다. 보수 쪽에선 실망하겠지만, 그는 그 말을 지킬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진 전 교수는 “반면, 이재명은 다르다. 그는 자기에게 필요하다면 언제든지 문재인을 제물로 넘길 수도 있는 인물”이라며 “이재명은 합니다. 그걸 친문들도 안다. 그래서 안 돕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