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성=젖소 비유·불법 촬영까지… ‘여험논란’에 서울우유 공식 사과

여성=젖소 비유·불법 촬영까지… ‘여험논란’에 서울우유 공식 사과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2-09 09:11
업데이트 2021-12-09 09: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우유가 지난달 29일 공개한 광고. 좌측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주다가 이후 우측 젖소로 바뀐 장면을 연출했다. 유튜브 캡처
서울우유가 지난달 29일 공개한 광고. 좌측 여성들의 모습을 보여주다가 이후 우측 젖소로 바뀐 장면을 연출했다. 유튜브 캡처
여성을 젖소로 비유하고 불법 촬영하는 모습까지 등장시킨 광고로 논란이 불거진 서울우유 측이 사과문을 게재했다.

8일 서울우유협동조합은 공식 홈페이지에 ‘유기농 우유 유튜브 광고에 대한 사과의 말씀 올립니다’는 타이틀로 “지난달 29일 서울우유 공식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우유 광고 영상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셨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이어 “이번 사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으며, 앞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다”며 거듭 사과했다.

문제가 된 광고는 서울우유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유기농 우유 제품을 홍보하는 영상으로, 감상평을 댓글로 남기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해왔다.
서울우유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과문
서울우유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과문
52초의 분량의 영상에는 강원도 청정 지역에서 하얀 옷을 입은 여성들이 냇물을 마시고, 그 모습을 한 남성이 몰래 촬영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여성들이 나오는 장면에서 “청정 자연의 깨끗한 물을 마시고 친환경 유기농 식단을 고집하며 쾌적한 환경에서 평화롭게 살아가는 그들”이라는 내레이션이 이어진다.

이어 여성들은 나뭇잎에 고인 이슬을 마시고, 풀밭에서 스트레칭을 한다. 이후 카메라를 든 남성이 조심스럽게 촬영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나뭇가지를 밟아 소리가 나고, 한 여성이 고개를 돌리자 목초지에 있던 여성들이 모두 젖소로 바뀐다.

광고는 “깨끗한 물, 유기농 사료, 쾌적한 청장 자연 속 유기농 목장에서 온 순도 100% 서울우유, 유기농 우유”라는 멘트와 우유를 마시며 미소를 짓는 남성의 모습으로 끝맺는다.

광고가 공개된 후 사회적인 문제가 되는 불법 촬영을 주요 소재로 삼고, 여성을 젖소에 비유한 콘텐츠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논란이 커지자 서울우유 측은 해당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다. 이와 함께 서울우유 측은 “특정 성별을 부각하거나, 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다”면서 “여성혐오 의도는 없었고, 등장 모델 중에도 남자들이 더 많다”고 해명했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