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결국 뉴욕증시 떠나는 디디추싱… 미중 자본 분리 가속화하나

결국 뉴욕증시 떠나는 디디추싱… 미중 자본 분리 가속화하나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21-12-05 21:04
업데이트 2021-12-06 06: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총 2720조원 中기업 상폐 도미노 우려
“양국 수십년간 자본시장 밀월도 끝 보여”

중국이 최대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이 당국의 만류에도 지난달 30일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한 이후 규제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디디추싱의 베이징 본사 로고. AFP 연합뉴스
중국이 최대 차량공유업체 디디추싱이 당국의 만류에도 지난달 30일 뉴욕증시 상장을 강행한 이후 규제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디디추싱의 베이징 본사 로고. AFP 연합뉴스
중국을 대표하는 차량공유 서비스 업체 디디추싱(이하 디디)이 중국 당국의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5개월 만에 미국 증시 철수를 선언하면서 ‘미중 자본시장에서 디커플링(탈동조화)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블룸버그통신은 4일(현지시간) “디디추싱이 3일 뉴욕증권거래소를 포기하고 홍콩증시 재상장에 착수하기로 했다”며 “수십년간 구가해 온 두 나라의 ‘자본시장 밀월’도 끝이 보인다”고 전했다. 디디는 올해 6월 ‘데이터 보안 우려가 해소될 때까지 해외 상장을 자제하라’는 중국 당국의 묵시적 요청에도 미 입성을 강행했다가 보안 조사 등 ‘철퇴’를 맞은 끝에 ‘상폐’를 결정했다.

디디가 미 증시에서 철수한다고 해서 주식이 ‘휴지조각’이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언제 홍콩에 다시 상장될지 알 수 없고 ‘중국 정부에 찍혀서 미국에서 떠난 기업’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기업 가치도 훼손될 수 있다. 단기 시세차익을 노린 투자자들이 ‘패닉셀’(공포에 의한 투매)에 나서면서 지난 3일 주가는 20% 넘게 폭락했다.

이번 사태의 파장이 미국 증시에서 거래되는 다른 중국 빅테크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지난해 3월 기준 미 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은 알리바바와 징둥, 핀둬둬 등 234개로 시가총액만 2조 3000억 달러(약 2720조원)에 달한다.

특히 디디가 뉴욕 증시 상장 폐지 결정을 내린 당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당국의 회계 조사를 3년 연속 거부하는 해외 기업을 뉴욕증시에서 쫓아낼 수 있는 ‘외국회사문책법’ 세부 규칙을 마련했다.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것으로 실제 퇴출 사례는 2024년부터 생겨난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2021-12-06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