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참위 “국정원, 세월호 관련 판사·언론사도 사찰 정황”

사참위 “국정원, 세월호 관련 판사·언론사도 사찰 정황”

손지민 기자
입력 2021-12-03 01:00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2일 국가정보원이 세월호 참사 당시 언론, 법원, 유가족 등의 동향을 파악하고 성향을 분류하는 등 사찰한 정황이 담긴 문건 내용을 공개했다. 지난 1월부터 세월호 참사 관련 국정원 문건을 열람해 온 사참위는 이날 제114차 전원위원회를 열고 정보기관의 민간인 사찰 조사결과 보고서를 중간보고 형태로 발표했다.

사참위는 국정원이 세월호 선원 재판을 맡은 판사의 과거 이력과 정치적 성향을 파악하고 보고서에 기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언론사들의 세월호 보도 동향을 파악한 후 세월호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한 매체에는 압박을 가하고, 세월호 보도 분량을 축소해 달라고 독려한 정황도 보고서에 담겼다.

앞서 국정원 개혁발전위원회 적폐청산TF는 ‘국정원이 세월호 관련 단체와 유가족, 특조위를 사찰한 뚜렷한 정황이 없다’며 사찰 의혹을 인정하지 않았다. 검찰 세월호 특별수사단도 국정원의 유가족 사찰 의혹에 대해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결론을 내렸다.

이날 사참위의 발표에 대해 국정원은 “지금까지 사참위에 총 11회에 걸쳐 1334건의 기록물을 제출했고, 68만여건의 관련 문건 목록을 발굴, 열람 제공했다”면서 “다만 관련 특별법에 따라 사참위에 자료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국정원은 제공된 자료 및 문건 내용의 사실관계 등에 대해 개별적으로 확인·평가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12-03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