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생활 논란 조동연 “죄없는 가족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아” 사퇴 시사

사생활 논란 조동연 “죄없는 가족 힘들게 하고 싶지 않아” 사퇴 시사

이혜리 기자
입력 2021-12-02 22:30
업데이트 2021-12-03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 페북에 “죄송합니다, 안녕히 계세요”
이재명 “국민 판단 지켜볼 것” 신중 모드

이미지 확대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
사생활 논란이 불거진 조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일 사퇴를 시사했다.

조 위원장은 이날 밤 페이스북에 “제가 짊어지고 갈 테니 죄 없는 가족들은 그만 힘들게 해주세요”라며 “그간 진심으로 감사했고 죄송합니다. 안녕히 계세요”라고 글을 남겼다가 삭제했다. 민주당에 사퇴 의사를 밝혔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민주당은 논란이 행여나 당 쇄신 이미지에 타격을 입힐까 곤혹스런 모양새다.

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출연해 “제 개인적 사생활로 많은 분이 불편함과 분노도 느꼈을 텐데 너무 송구하고 죄송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처음부터 기울어진 결혼생활을 시작했고 양쪽 다 상처만 남은 채로 결혼생활이 깨졌다”며 “지켜야 하는 아이들이 있었고 어머니를 보살펴야 했기에 어떤 이야기가 들려도 죽을 만큼 버티고 공부했다”고 회고했다. 이내 감정이 북받친 듯 울먹인 조 위원장은 “저 같은 사람은 꿈이라고 하는 어떤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조차 허락받지 못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이재명 대선후보는 이날 민주당사에서 “모든 정치 행위는 국민에 대해서 책임지는 것”이라며 “국민들의 판단을 지켜보겠다”며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 선대위 국가인재위원회 총괄단장을 맡은 백혜련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국민적 정서를 고려할 수밖에 없고, (조 위원장) 본인의 여러 가지 판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대위 내부에서는 청년 인재 영입 기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선대위 전략본부의 한 팀원은 이날 민주당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조 위원장 논란에 대해 “청년의 제1관심사는 아니다”라며 “(오히려) 나를 대표할 수 있는 평범한 사람인지에 대해 비판 의견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21-12-03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