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미크론 공포에 해외 빗장 걸어도 국내는 완화하는 일본의 속사정

오미크론 공포에 해외 빗장 걸어도 국내는 완화하는 일본의 속사정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1-28 15:22
업데이트 2021-11-28 15: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의 존재를 일찍 알려 세계 각국이 대응할 시간을 벌어줬는데도 이에 대한 포상은커녕 오히려 입국 금지 조치 등 벌을 주고 있다고 남아공 외교부가 27일 주장했다. 사진은 남아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인데 현재 접종 완료율은 24% 정도에 그치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 평균은 7%더, 로이터 자료사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지난 24일(이하 현지시간) 코로나19의 새 변이 오미크론의 존재를 일찍 알려 세계 각국이 대응할 시간을 벌어줬는데도 이에 대한 포상은커녕 오히려 입국 금지 조치 등 벌을 주고 있다고 남아공 외교부가 27일 주장했다. 사진은 남아공의 코로나19 백신 접종 모습인데 현재 접종 완료율은 24% 정도에 그치고 있다. 아프리카 대륙 평균은 7%더,
로이터 자료사진
일본 정부가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에 대비해 아프리카 일부 국가의 입국 제한에 나서는 한편 국내는 방역조치를 완화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일본 정부는 28일 오전 0시부터 오미크론 변이 위험국인 모잠비크, 말라위, 잠비아 등 아프리카 3개국에 대해 입국 강화 조치를 시행했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나미비아 등 아프리카 국가 입국 강화 조치에 더해 모두 9개국에서 귀국 시 10일간 정부가 지정하는 시설에 대기하도록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8일부터 유학생 등을 대상으로 외국인 신규 입국을 조건부로 해제했지만 남아공 등 9개국의 신규 입국은 불허하고 있다.

일본 정부의 오미크론 변이 대책은 한층 더 강화될 방침이다. 홍콩과 벨기에 등에서도 오미크론 변이가 발견되면서 이 지역에 대한 입국 제한 조치 등도 검토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가 해외 각국을 상대로 빗장을 굳게 걸어둔 한편 국내에서는 위드코로나(단계적 방역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나가사키현은 29일, 기후현은 다음달 1일 각각 음식점 인원 및 체류 시간제한 방침을 해제하기로 했다. 지역별로 회식 인원수는 4명 이내, 2시간까지 등의 방역 지침을 정했지만 현재까지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의 75% 이상이 이러한 방역 지침을 해제했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해외에는 엄격하고 국내에는 느슨한 방역 지침을 내세우는 데는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 수가 100명대 안팎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문제는 일본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감한 이유에 대해 그 어떤 전문가도 제대로 설명하고 있지 못한다는 점이다. 델타 변이가 일본에서 멸종했을 수 있다는 가설, 지난 8월 5번째 재확산 당시 긴급사태선언으로 외출자제 및 백신 접종이 영향을 줬다는 등 각종 추측만 난무하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 후생노동성은 2차 백신 접종 후 3차 백신 접종까지의 기간을 8개월 이상으로 하는 원칙을 유지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되고 있고 백신 효과가 없다는 지적도 있어 접종 시기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가 요구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