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선대위 비상사태” 쏟아지는 민주 위기론

“이재명 선대위 비상사태” 쏟아지는 민주 위기론

이민영 기자
이민영, 손지은 기자
입력 2021-11-17 22:38
업데이트 2021-11-18 0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정철, 비례대표 비공개 간담회서 직격
“유유자적은 참패 2007년 대선 후 처음
후보 개인기론 한계… 컨트롤타워 부재”
윤석열, 김한길 러브콜… 김종인이 반대

이미지 확대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이 30%대 박스권에 갇히면서 선거전략을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공개적으로 분출되기 시작했다. 초선 의원들의 선거대책위원회 비판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이 심각한 상황 인식을 강도 높게 드러냈다.

양 전 원장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 영입인재·비례대표 의원 10여명이 참석한 비공개 간담회에서 “비상사태라도 선포해야 할 상황”이라며 “대선이 넉 달도 채 안 남은 상황에서 이렇게 유유자적 여유 있는 분위기는 우리가 참패한 2007년 대선 때 보고 처음 본다”고 했다. 이어 “현재 우리 당 상황은 매우 엄중하다. 중요한 분수령에 있다. 앞으로 서너 주가 향후 석 달을 좌우하며, 그 석 달이 향후 5년을 좌우할 것”이라고 위기감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또 “지금처럼 후보 개인기로만 가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후보 핵심 측근들과 선대위 핵심 멤버들이 악역을 자처하고 심지어 몇 명은 정치를 그만둘 각오까지 하고 후보를 중심으로 키를 틀어쥐고 중심을 잡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지 않으면 승리하기 어렵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 정당쇄신·정치개혁 의원모임 소속 초선 의원 10명이 지난 15일 선대위를 비판한 데 이어 전날엔 당내 싱크탱크 관계자도 선거전략을 송두리째 바꿔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했다. 민주연구원의 최병천 부원장은 페이스북에 “야당의 컨벤션 효과가 아니다. 주된 이유는 이재명 후보의 캠페인 전략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대선 국면에서 당내 싱크탱크 관계자가 후보의 선거전략을 공개 비판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지율 정체 현상이 다음달까지 지속되고 이 후보가 특단의 반전 카드를 내놓지 못한다면 당내에서 후보 흔들기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후보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를 신설하고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를 파격적으로 영입해 중도·확장을 꾀하려 했으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반대에 부닥쳤다.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유력한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윤 후보와의 회동 후 “국민통합을 실질적으로 하려면 무엇인가 내용이 있어야지 기구만 하나 만들어 놓고 몇 사람 들어간다고 국민통합이 되는 게 아니다”라고 평가절하했다. 이날 윤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이 인선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서 선대위 출범도 상당 기간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2021-11-18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