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전 중 아니었는데도 화재”...휴대전화 충전기 화재 주의

“충전 중 아니었는데도 화재”...휴대전화 충전기 화재 주의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21-11-12 09:55
업데이트 2021-11-12 1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책상 위처럼 오염된 곳에 단자 방치 안돼
휴대전화 충전기 트래킹 현상으로 인한 화재
 ‘KCSI 매거진 11월호’ 캡처. 연합뉴스
휴대전화 충전기 트래킹 현상으로 인한 화재 ‘KCSI 매거진 11월호’ 캡처. 연합뉴스
휴대전화를 충전하지 않고 있었는데도 전원과 연결해 놓은 충전기가 화재 원인이 된 사례가 발견됐다.

서울경찰청 과학수사대 광역3팀 이승훈 과학수사관 외 4명은 경찰청의 ‘과학수사(KCSI) 매거진’에 기고한 ‘휴대전화기 충전 단자의 트래킹에 의한 화재위험’에서 휴대전화 충전기 화재 중 단자가 분리된 상태에서도 불이 난 경우가 있다고 보고했다.

올해 서울 서대문구의 한 아파트에서는 충전기를 꼽아둔 상태로 외출했다가 불이 난 사고가 있었다. 당시 충전기는 거실 소파까지 연장된 멀티탭에 연결돼 있었다. 충전기에서 나온 케이블이 소파 위에 걸쳐 있었는데, 소파와 케이블 일부가 불에 탄 것으로 파악됐다.

수사관들은 충전기의 케이블 피복이 단자와 연결된 부분까지는 남아 있었던 반면, 단자 부위는 아예 발견되지 않은 점에 주목했다. 휴대전화가 분리된 상태로 충전 중이 아니었다는 점, 단자 부위가 심각하게 소실된 점, 다른 발화 원인 가능성이 배제된 점 등을 종합해 “트래킹 현상에 의한 발화로 추정된다”고 결론지었다.

트래킹 현상은 전위차가 있는 전극 사이에 오염물이 묻고, 이 부위에서 불꽃 방전이 일어나면 절연돼 있어야 할 경로에 전기가 흐르는 트랙이 생기는 것으로 화재 원인이 될 수 있다. 충전 중인 상태와 비교하면 위험도는 떨어지지만 멀티 출력이 가능한 충전기에서 트래킹 현상이 발생하면 높은 전압의 출력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한다.

최근 충전기가 휴대전화를 비롯해 노트북, 음향기기 등 다양한 기기에 활용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전극간 트래킹에 의한 화재 위험을 예방하려면 책상 위처럼 오염이 쉬운 곳에 단자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케이블을 분리하거나 스위치를 끄는 게 안전하다. 오염된 단자와 발열이 의심되는 단자는 폐기하는 게 좋다.

이승훈 과학수사관은 12일 “이동식저장장치(USB) 충전기를 통해 공급하는 전력 수준이 높아지면서 화재 위험도 또한 점점 커지고 있다”면서 “충전기를 꼽아놓은 상태로 놔두면 단자 오염 시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때는 분리해두거나 스위치가 달린 콘센트를 끄는 등의 방법으로 전원을 차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