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뒤져도 안 나와” 이재명, 대장동 공모지침서 보고 의혹 일축

“뒤져도 안 나와” 이재명, 대장동 공모지침서 보고 의혹 일축

곽혜진 기자
입력 2021-10-25 18:24
업데이트 2021-10-25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모지침서 개별 보고 받은 적 없어”
성남도개공 사장 사임 관여설도 부인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도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맞춰 비대면 방식으로 화상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0.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도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에 맞춰 비대면 방식으로 화상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0.25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투자팀장을 지내 정민용 변호사가 자신에게 ‘공사 이익을 확정한 내용의 공모지침서’를 보고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내가 ‘확정’으로 하라고 정해줬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25일 경기도지사 퇴임 회견을 마친 후 기자간담회에서 ‘성남시장 재직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공모지침서 내용을 직접 보고받았다’는 관련자 진술을 검찰이 확보했다는 언론 보도를 언급하며 “(이익 배분을 지분) 비례로 하면 장난치니”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도시개발사업단, 도시공사 등 실무자들이 참여한 합동회의를 시장실에서 최소 2∼3번은 했다”며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민간에 과도한 부담을 시켜 문제 삼을 수 있으니 제소 전 화해, 부제소 특약을 해두라고 지시했다”고도 설명했다.

다만 “하급 실무자가 나에게 (대장동 사업 설계 과정에서) 개별보고를 했던 기억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 측은 그동안 초과이익 환수와 관련해 공모지침서 작성이나 사업 협약 단계에서 공사 측에서 직접 보고를 받은 적은 없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강조한 바 있다.

이 지사는 여타 불거진 각종 ‘대장동 의혹’ 연루설에 대해서도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을 것”이라며 “(거리낄 게 없다는) 그런 각오도 없이 (대선에 출마해) 여기까지 왔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도개공) 사장의 사임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지사는 “황무성 사장이 공모로 뽑혔을 때 전혀 모르는 사람이었다”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한편 이 지사는 이날 대선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대표의 신복지 공약을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신복지는 민주당의 연구 결과”라며 “이 전 대표가 말했던 아동수당, 양육수당 등이 제가 다루는 부분적 기본소득(과 일맥상통하다)”고 덧붙였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