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4% 투표율’ 20대 잡아라… SNS에 빠진 日정치권

‘34% 투표율’ 20대 잡아라… SNS에 빠진 日정치권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1-10-24 22:16
업데이트 2021-10-25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증샷·양성평등 사이트 등 잇따라 개설
31일 중의원 총선거 앞두고 표심 다지기

오는 31일 실시되는 중의원(하원) 총선거를 일주일 앞둔 일본 정치권이 선거 후반전을 맞아 젊은층 표심 확보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이 쉽지 않은 것까지 감안해 젊은층의 투표율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선거운동에 주력하고 있다.

24일 일본 여당인 자민당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I voted’(투표했습니다)라는 코너가 있다. 이 코너를 클릭하면 23종류의 ‘I voted’ 사진이 게시돼 있다. 이 사진을 다운로드하거나 그대로 클릭하면 트위터에 자동으로 ‘투표했습니다’라는 게시글이 만들어진다. 한국은 투표장에 가서 손도장을 찍어 SNS에 인증샷을 올리는데 일본은 투표 시 도장 찍기 대신 후보 이름을 직접 써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별도의 인증샷을 남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제1 야당인 입헌민주당은 홈페이지에 에다노 유키오 대표가 여러 주제에 대해 입장 혹은 정책을 설명하는 109편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동성결혼이나 실업 등 젊은층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가 대거 들어가 있다. 여성 후보자가 양성평등 등을 논의하는 전용 사이트도 개설했다.

일본 정당이 이처럼 젊은층에 민감한 데는 각 계층 가운데 투표율이 제일 저조하기 때문이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직전 중의원 총선인 2017년 당시 투표율은 53.68%로 낮은 편이었다. 특히 20대의 투표율은 33.85%에 그쳤다. 자민당 관계자는 “표를 개척할 소지가 큰 계층이 젊은층”이라고 말했다. 젊은층의 투표율을 올리기 위해 투표 현장의 문턱을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정치학자이기도 한 가바시마 이쿠오 구마모토현 지사는 아사히신문에 “투표소를 증설하거나 역이나 슈퍼마켓을 투표소로 하는 등 투표하러 가기 쉽도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중의원 총선의 전초전이라고 평가되는 참의원(상원) 시즈오카, 야마구치 선거구 보궐선거가 이날 치러졌고 야마구치에서 자민당이 승리했다. 교도통신은 “이번 선거전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책이나 경제 정책에 대한 평가가 주요 쟁점이었다”고 밝혔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jin@seoul.co.kr
2021-10-25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