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범계, 김웅-조성은 녹취록에 “국가 근간 뒤흔드는 문제”

박범계, 김웅-조성은 녹취록에 “국가 근간 뒤흔드는 문제”

곽혜진 기자
입력 2021-10-20 14:37
업데이트 2021-10-20 14: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범계 법무부 장관 뉴스1
박범계 법무부 장관
뉴스1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증거로 여겨졌던 김웅-조성은 간 녹취록 내용이 제보자 조성은씨에 의해 공개되자 “국가의 기본 틀과 관련된 심각한 문제”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20일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면서 “매우 심각한 사건인데 내일 (법무부 종합) 국정감사가 있으니까 (그때 언급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이어 ‘고발 사주’ 연루 의혹을 받는 검사의 감찰 여부에 관해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법무부 차원의 조사는 대검찰청 감찰을 지켜본다는 차원인데 대검 감찰이 비교적 잘 진행됐다”며 “이제 공수처에 맡길 일”이라고 답했다.

전날 조씨가 공개한 고발장을 전달받은 시점의 녹취록에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이 고발과 검찰 사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처럼 보이는 발언이 여러 차례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김 의원이 조씨에게 “고발장 초안을 일단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라며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이후 두 번째 통화에선 ‘대검에 접수하라’고 말을 바꿨다.

제3자의 말을 옮기는 듯한 단어 선택에, 김 의원이 검사 출신인 점을 미루어 고발장 작성이 검찰과 관련 있는 것으로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김 의원은 또 통화에서 고발장 접수와 관련해 자신이 노출되는 상황을 극도로 꺼리는 듯하며 “고발장 제출과 관련해서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며 “전혀 다른 이미지를 (연출해서) 가야죠, 검찰색을 안 띄고”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박 장관은 또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해 검찰의 ‘고발 사주’가 있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법무부 차원에서 정식으로 조사하고 있는데 유의미한 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측이 지난해 10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을 대전지검에 고발한 사건을 검찰이 사주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