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디악 킬러’ 신원 밝혀냈다는 주장에 경찰과 FBI “그럴 리가”

‘조디악 킬러’ 신원 밝혀냈다는 주장에 경찰과 FBI “그럴 리가”

임병선 기자
입력 2021-10-08 13:31
업데이트 2021-10-08 13: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른바 ‘조디악 킬러’는 50년 넘게 진범이 잡히지 않아 미국판 ‘살인의 추억’으로 통한다. 그는 샌프란시스코 지역을 중심으로 37명을 살해했다고 주장한 연쇄 살인마다. 신문 보도에 따르면 1968년과 이듬해 사이 다섯 건의 살인과 두 건의 부상 사건을 저지른 것이 확인됐으며 그 뒤에도 피비린내 나는 옷조각과 편지를 경찰에 남기기도 했다. 또한 그는 조디악이라는 이름으로 경찰과 언론사에 자필로 쓴 여러 암호문과 편지를 보내 다음 범행을 예고하는 등 충격적인 행동도 서슴지 않았지만 끝내 잡히지 않아 영구미제로 남았다.

특히 지난해 11월 그가 남긴 암호 편지가 51년 만에 해독돼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당시 해독된 조니악의 ‘340 암호’는 1969년 조디악이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에 보낸 것이다. 그러나 암호 편지에는 안타깝게도 살인 사건에서 가장 중요한 범행동기와 신원을 알 수 있는 단서가 없었다. 대신 ‘당신들이 나를 잡는 것을 아주 많이 즐기기 바란다’, ‘나는 가스방에 들어가는 것이 두렵지 않다. 왜냐하면 곧바로 낙원으로 갈 것이기 때문’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50년이 흘렀지만 지금도 경찰과 언론사에 조디악의 신원에 관한 제보가 매년 수백건씩 쇄도하고 있다. 그런데 40명 이상의 전직 연방수사국(FBI) 요원, 군 정보장교, 언론인들로 구성된 콜드케이스(미제 사건) 해결 단체 ‘케이스 브레이커스’가 지난 2018년에 세상을 떠난 게리 프랜시스 포스테를 조디악 킬러로 지목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이 단체는 “오랜 시간 조디악 사건을 추적해 왔다”면서 “물리적, 법의학적 증거 뿐 아니라 복구된 사진을 통해 최근 사망한 용의자의 신원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포스테의 이마에 있는 흉터가 조디악 킬러의 스케치와도 일치한다”면서 “조사 결과를 경찰 측과 공유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케이스 브레이커스의 이같은 주장에 대해 FBI와 경찰은 회의적이다. 숱한 제보 중의 하나일 뿐이란 것이다. 여러 관리들은 포스테는 용의 선상에 올라 있지 않다고 단정했다. 케이스 브레이커스는 또 암호 편지들 속에 포스테 이름이 숨겨져 있다고 주장했는데 샌프란시스코와 리버사이드 경찰 간부들은 그런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암호 해독에도 참여했던 버지니아주의 웹디자이너 데이비드 오란착은 킬러가 편지 암호에 자신의 이름을 포함시켰을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조디악의 살인 행각은 두 편의 영화에 등장했다. 데이비드 핀처 감독의 2007년 작 조디악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제이크 질렌할이 주연했으며, 1971년 클린트 이스트우드가 샌프란시스코의 열혈 형사로 주연했던 ‘더티 하리’에도 나온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