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마추어 골프 선수 출신 ‘유명세’… 30억원 더 받으려 ‘소송전’

아마추어 골프 선수 출신 ‘유명세’… 30억원 더 받으려 ‘소송전’

이혜리, 박상연 기자
입력 2021-10-07 01:20
업데이트 2021-10-07 06: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동규에 3억 건넨 정재창은 누구

구속된 유동규 전 본부장
구속된 유동규 전 본부장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이 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가운데 유 전 본부장이 피의자심문을 마친 뒤 호송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구속 중)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억대 뇌물을 건넨 사실을 폭로하겠다고 협박해 150억원대 금품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진 정재창씨에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위례신도시 개발 민간사업자인 위례자산관리 대주주이자 경영컨설팅 업체 ‘봄이든’ 대표인 정씨는 아마추어 골프 선수로도 잘 알려져 있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사업 의혹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은 2013년 위례 신도시 개발 과정에서 정씨가 유 전 본부장에게 3억원대 뇌물을 준 것으로 의심하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정씨는 2019~2020년쯤 화천대유가 대장동 개발로 수천억원대의 배당금을 받은 사실을 알고난 뒤, ‘유 전 본부장에게 뇌물을 준 것을 폭로하겠다’며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 등 관계자 등에게 150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김씨 등이 정씨의 폭로를 막기 위해 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고,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4, 5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와 정영학 회계사가 120억원을 정씨에게 지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씨는 나머지 30억원을 더 받기 위해 정 회계사 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정씨는 지난 7월 정 회계사가 보유한 천화동인 5호를 상대로 약정금 30억원을 청구하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세 달째 재판 기일이 잡히지 않는 상태다.

한편 정씨는 아마추어 골프 선수로 골프 전문 방송 및 유튜브에 출연해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2015년 미드아마랭킹 1위에 올랐고 2015~2019년 수원CC클럽 챔피언전에서 5연패를 했다.

검찰은 정씨를 유 전 본부장에 대한 뇌물공여자로 보고 정씨에게 출석을 통보하려 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씨와 최근까지 업무를 진행해 온 한 측근은 “나도 연락이 되지 않아 답답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씨 주변에서는 경찰의 내사 보도를 접하고 미국으로 떠난 남 변호사처럼 정씨도 해외로 떠났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검찰은 정씨가 도피했다고 보고 소재 파악을 위한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박상연 기자 sparky@seoul.co.kr
2021-10-0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