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산부인과서 출산 못 한대요” 백신 의무화 반발 커지는 미국[이슈픽]

“산부인과서 출산 못 한대요” 백신 의무화 반발 커지는 미국[이슈픽]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9-13 11:33
업데이트 2021-09-13 1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뉴욕주 “이달 27일까지 1차 접종해야”
의료진 대거 사직해 출산 진료 중단도
바이든 “백신 의무화”에 공화당 “소송 제기”

이미지 확대
‘학생 코로나 백신접종 의무화’ 항의하는 미 LA 시위대
‘학생 코로나 백신접종 의무화’ 항의하는 미 LA 시위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의 교육청 앞에서 9일(현지시간) 팻말을 든 시위대가 학생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접종 의무화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국에서 두 번째로 큰 LA 교육구의 교육위원회는 이날 표결을 거쳐 12세 이상 공립학교 학생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의무화했다. 2021-09-10 로스앤젤레스 AP 연합뉴스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미국 병원 연합은 안전을 위해 모든 의료 종사자들의 백신 접종 의무화를 요구했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연방정부 직원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특단의 대책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뉴욕주의 한 병원 산부인과에서는 의무화 조치에 반발하는 의료진들이 잇달아 사직하며 출산 진료를 중단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12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미국 뉴욕주 북부에 있는 루이스 카운티 종합병원은 의료진 부족으로 오는 25일부터 출산 업무를 잠정 중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뉴욕주는 모든 보건 업무 종사자들이 오는 27일까지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해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해고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병원 측은 165명의 병원 직원 중 27%에 달하는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사직했다고 설명했다.

미국의 일부 의료진들은 백신 접종 의무화에 대해 계속해서 반발하고 있다. 초기부터 백신 접종을 의무화한 휴스턴 감리병원에서는 150명 이상의 직원들이 백신 의무화에 반대해 사직하거나 해고됐고 소송전까지 벌어졌다. 버지니아주 윈체스터의 한 병원에서는 백신 접종을 거부한 간호사들이 저항의 표시로 해고를 택하기도 했다.

바이든 “미접종자 때문에 좌절감”
미국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가라앉지 않자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9일 연방정부 직원이나 연방정부와 계약해 거래하는 일반인은 반드시 백신을 접종받도록 하는 내용의 대책을 발표했다.

그 동안 백신을 접종받는 대신 정기적으로 검사받거나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의 선택지가 주어졌는데 이를 허용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다만 의학적 또는 종교적 이유로 예외는 허용된다. 예외를 인정받을 사유가 없는데도 향후 75일간 백신을 안 맞은 연방정부 직원은 해고를 포함한 징계를 받을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부분의 미국인은 접종하지 않은 8000만명 때문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다. 그들은 국가에 피해를 주고 있다”며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미국인을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가장 광범위한 방역 조처”라며 “사회 거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에 대해 공화당은 백신 접종 의무화가 위헌이라며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화당전국위원회(RNC)는 성명을 통해 “바이든 행정부의 위헌적인 의무화에 소송을 제기할 방침”이라며 “미국인과 미국인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서다”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 확산 방지 대책 관련 연설하는 바이든
코로나 확산 방지 대책 관련 연설하는 바이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9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의 스테이트 다이닝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대응책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억제를 위해 연방 직원의 백신접종을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2021-09-10 워싱턴 AP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