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총리, 아베·스가와 다른 정치 해야” 日유권자 58% 응답

“차기 총리, 아베·스가와 다른 정치 해야” 日유권자 58% 응답

최선을 기자
입력 2021-09-13 10:04
업데이트 2021-09-13 1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계승하는 것이 좋겠다”는 28%로 나타나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일본의 차기 총리를 사실상 결정하는 집권 자민당 총재 선거를 앞둔 가운데 일본 유권자 절반 이상은 차기 총리가 아베 신조 전 총리나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는 다른 정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유권자를 대상으로 11~12일 전화 여론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58%가 다음 총리는 아베나 스가의 노선을 계승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12일 보도했다.

계승하는 것이 좋겠다는 답변은 28%로 나타났다.

아베의 약 7년 9개월 재임에 이어 ‘아베 계승’을 내걸고 취임한 스가를 거치면서 일본 유권자들은 이들의 국정 운영에 염증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유권자들이 차기 총리로 가장 선호하는 인물은 다른 언론사의 조사에서와 마찬가지로 고노 다로 행정개혁 담당상으로 나타났다. 자민당 총재 선거 출마 의사를 밝혔거나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정치인 5명을 선택지로 주고 누가 총재에 어울리느냐고 물었더니 응답자 33%가 고노라고 답했다.

아직 출마 여부를 명확히 밝히지 않은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16%를 기록해 2위였고 기시다 후미오 전 자민당 정무조사회장(정조회장)이 14%로 뒤를 이었다. 다카이치 사나에 전 총무상은 8%, 노다 세이코 자민당 간사장 대리는 3%로 나타났다. 이들 5명 중 적당한 인물이 없다는 반응은 20%에 달했다.

차기 총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고노는 지난 10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며 “사람이 사람에게 다가서는, 온기가 도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밝혔다. 스가와 같은 가나가와현을 지역구로 둔 중의원 8선 의원인 그는 출마 일성으로 “일본의 주춧돌은 ‘황실’(왕실)과 일본어”라며 보수층을 염두에 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고노는 한일 간의 최대 현안인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 “자민당 정권이 계승해 온 역사인식을 이어가겠다”고 말해 기존의 강경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미지 확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