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해부대, 기니만 인접국서 감염된 듯… 정박 후 유증상자 급증

청해부대, 기니만 인접국서 감염된 듯… 정박 후 유증상자 급증

이범수 기자
이범수 기자
입력 2021-08-10 22:22
업데이트 2021-08-11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관군 조사단 “6월 28일~7월 1일 첫 감염”
첫 증상 조리병 구체 감염 경로도 못 밝혀

청해부대 장병들 태운 軍수송기 서울공항 도착
청해부대 장병들 태운 軍수송기 서울공항 도착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전원 귀환하게 된 청해부대 소속 장병들이 20일 서울공항에 도착해 버스로 향하고 있다. 이들은 생활치료센터 및 국군수도병원 등으로 이동해 격리 및 치료를 받게 된다.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전체 부대원의 90%가 코로나19에 확진됐던 청해부대 집단감염은 아프리카 기니만 해역 인접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항구에서 정박할 때 감염됐다고 추정할 뿐 구체적인 바이러스 유입 경로까지 밝혀내진 못했다.

질병관리청과 군 역학조사단, 의료계 등으로 구성된 민관군 합동조사단은 10일 브리핑을 통해 청해부대 34진의 집단감염 역학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단은 최초 감염 시점과 관련, “청해부대 34진은 평소 임무 지역이던 오만에서 D지역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수에즈 지역(6월 8일)을 경유해 그리스(6월 11∼12일) 및 D지역(6월 28일∼7월 1일)에 정박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D지역은 기니만 해역에 인접한 국가로 청해부대 34진은 이곳에서 군수물자를 적재했다.

조사단은 “해당 부대는 해외 파병 전 2주간 검역 과정을 완료했고 바이러스가 외부로부터 유입될 수 있는 시점은 항구 정박 시점밖에는 없었던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최초로 증상이 나타난 조리병의 감염 경로 역시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다. 박영준 질병청 역학조사분석담당관은 “하선해서 외부인과 접촉하거나 어떤 물품을 접촉한 이력은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어떤 행위, 활동을 통해 전염됐는지까지는 특정하지 못했다”고 조사의 한계점을 인정했다.

조사단은 함정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진단검사까지 지연되면서 감염 규모가 커진 것으로 분석했다. 함정은 공간 자체가 밀폐·밀집·밀접 등 이른바 ‘3밀 환경’으로 인해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더 크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21-08-1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