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낙동강 하구 ‘녹조라떼’… 부산 취수원 위협

낙동강 하구 ‘녹조라떼’… 부산 취수원 위협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입력 2021-08-06 15:01
업데이트 2021-08-06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낙동강유역환경청, ‘연이은 폭염’으로 급속히 확산

이미지 확대
‘낙동강 녹조 비상’
‘낙동강 녹조 비상’ 4일 대구 달성군 다사읍 죽곡리와 경북 고령군 다산면 곽촌리를 잇는 강정고령보 일대 낙동강 물빛이 짙은 초록을 띠고 있다. 강정고령보에는 한 달 넘게 조류경보 ‘관심 단계’가 발령 중이다. 2021.8.4 연합뉴스
녹조가 낙동강 하구를 덮으면서 수질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연일 폭염이 계속되면서 녹조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6일 낙동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지난 2일 낙동강 물금·매리 지점에서 남조류 개체 수가 ㎖당 4만 2385개(cells) 측정됐다. 남조류는 지난달 12일 195개, 26일 7525개, 29일 1077개 발생한 것과 비교하면 일주일 만에 급증한 수치다.

환경청은 지난 6월부터 1000개 이상 남조류 개체 수가 2주 이상 지속됨에 따라 ‘관심’ 단계를 발령한 상태다. 남조류가 2주 이상 1만 개 이상 생기면 ‘경계’, 100만 개 이상 퍼지면 ‘대발생’이 내려진다.

환경청은 최근 개체 수가 급증한 이유에 대해 오랫동안 비가 내리지 않은 데다 폭염이 이어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환경청 관계자는 “최근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남조류가 늘어났고, 이 때문에 해당 구간이 녹색을 띠고 있다”고 말했다.

해당 지점에서 많은 양의 조류가 발견되면서 식수원을 관리하는 물금·매리 취수장도 관리 강화에 들어갔다. 환경청 관계자는 “측정 지점 인근에 있는 취수장 역시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조류경보제 단계에 따라 조류 차단망 등을 통해 조처한다”고 말했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 환경청 등은 더운 날씨가 지속되면 다음 주쯤 경계 수준으로 격상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주말에도 비가 내리지 않으면 경계로 상향될 것으로 보인다”며 “태풍 등으로 비 소식이 있어야 다시 개체 수가 내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5일 오후 3시를 기준으로 낙동강 칠서지점에는 관심 단계를 발령됐다.
부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