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성화고 학생들 “자격증 비용 지원 필요하다”…정책 1순위로 꼽아

특성화고 학생들 “자격증 비용 지원 필요하다”…정책 1순위로 꼽아

손지민 기자
입력 2021-07-27 15:03
업데이트 2021-07-27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저와 친구들은 특성화고에 진학 후 지금까지 많게는 15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하지만 이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는 순수한 노력뿐 아니라 금전적인 부분도 필요합니다. 약 3~5만원의 자격증 시험 응시비는 용돈을 받아서 쓰는 학생들에게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용돈을 받는 것조차 힘든 가정의 친구들은 학원비와 응시비를 마련하고자 아르바이트에 나서기도 했습니다.”(경북여자상업고등학교 3학년 조서빈)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로 구성된 ‘특성화고등학교 권리연합회’가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특성화고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하는 정책을 조사한 결과 ‘자격증 비용 지원 제도 마련’이 1순위로 꼽혔다.

연합회는 지난달 2일부터 이달 6일까지 6주간 특성화고 학생 1003명을 대상으로 정책 선택지 22개를 제시한 후 온·오프라인 조사를 벌인 결과 이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27일 발표했다.

뒤이어 ▲코로나19로 취업하지 못한 졸업생에 취업 지원을 위한 단기 일자리 및 구직 활동지원금 지원 ▲졸업 후에도 고졸 취업 지원하는 지역별 고졸취업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현장실습생도 도제반 학습근로자와 같이 근로자성 인정 ▲코로나19 영향으로 문제되는 자격증 취득 기회 전면 보장 등이 높은 호응을 받았다. 코로나19 사태가 1년 6개월이 넘게 이어지면서 특성화고 학생들의 실습교육과 취업 등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연합회는 “특성화고는 전문 직업인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등학교로 자격증 및 실습이 중요하다”면서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이 진행이 되고 있고, 실습을 할 수 있는 시간도 많이 줄어든 상황이다. 온라인으로는 자격증 실기를 준비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집에서 혼자서 준비하려고 해도 기자재가 없어서 연습을 하기 어려워 부족한 실습을 채우기 위해 학생들이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후 학원을 다니고 있다”고 조사 결과를 설명했다.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