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추경안 협상 공전…23일 본회의 처리 불투명

여야 추경안 협상 공전…23일 본회의 처리 불투명

이민영 기자
이민영, 박기석 기자
입력 2021-07-22 15:52
업데이트 2021-07-22 15: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25만원을 23만원으로 줄여도 전국민 맞다”
국민의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추경안 순증 반대

이미지 확대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억원 1차관과 대화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여당이 2차 추경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홍남기(왼쪽)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이억원 1차관과 대화하고 있다. 홍 부총리는 여당이 2차 추경에서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여야는 22일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위한 국회 본회의를 하루 앞두고 막판 협의에 나섰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사흘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추경안조정소위 심사를 이어갔고, 오후 원내대표 회동도 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화상 의원총회에서 “소상공인 피해지원 확대와 전국민 지원금 문제에 대해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어제 TV토론을 했는데, 야당도 공감하는 것 같다”며 “(야당) 원내대표는 다른 생각을 하고 있는데, 잘 정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송 대표는 25만원을 23만원으로 줄여서라도 전국민에게 주는 게 맞다며 원내대표에게 맡겼다고 말했다. 이준석 대표도 추경 총액이 늘어나지 않는 선에서 재난지원금 양해해줄 수 있다고 공감을 표했다”며 이번주 중으로 마무리짓겠다고 밝혔다. 의원총회에서는 “야당이 계속 협조하지 않으면 우리 당은 다른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경고한다”며 협의에 진전이 없을 경우 추경안 단독 처리에 나설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국민의힘은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확대에는 찬성하고 있다. 다만 추경안을 순증하지 않고 불필요한 사업 예산을 삭감해 소상공인 지원 예산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전 국민 재난지원금의 경우 이준석 대표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합의한 ‘지급 검토’ 입장을 재확인했지만, 예결위원 대부분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어 여야가 최종 합의에 이르기까지 진통이 예상된다.

 이준석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소상공인 지원을 최대한 확대하는 산자위 합의에 우선적인 성과가 있었다”며 “소비진작성 재난지원금은 방역상황을 검토하며 지급을 고려한다는 취지에 맞게 협상을 진행해달라”고 당부했다. 반면 이날 예산결산특별위 추경예산안 조정소위에서 최형두 의원은 “전 국민 재난지원금 8조원 예산이 과감하게 당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가야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